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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면증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필요한 잠 잘오는 방법
등록일 : 2018-08-21 18:00 | 최종 승인 : 2018-08-21 18:00
이한나
▲모든 생명체에게 발생하는 잠이 가진 기능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잠은 인생의 1/3을 차지할 만큼, 인생에서 긴 시간을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잠은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하면서 중요한 것 중 하나이다. 잠은 사람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생물에게서 찾아볼 수 있으며, 잠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잠의 기능으로 알려진 것으로는 피로 회복, 강제 재충전, 뇌 정보 재정리, 뇌 신경 휴식, 뇌 독소 제거, 신체 고통 회복, 꿈을 이용한 욕구 해소 등 다양하게 알려져 있으며, 아직까지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면서 더 많은 기능들이 밝혀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대인들에게 발생하는 불면증, 그 원인은 무엇일까?(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현대인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불면증의 원인과 증상

불면증은 정상적으로 잠을 자지 못하는 현상을 말하며, 잠을 자더라도 그 시간이 평균 수면 시간에 비해 부족한 경우를 말한다. 최근에는 불면증을 앓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불면증의 원인으로는 흡연과 지나친 카페인의 섭취, 수면 시간과 기상 시간의 불규칙, 스트레스, 급격한 환경 변화, 인터넷 중독 등이 있다. 특히 현대인들은 스마트폰 중독과 함께 카페인 섭취 과다로 인해 불면증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불면증을 겪는 환자는 두통이나 소화불량 증세를 겪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우울증으로 악화될 수 있다.

▲잠 잘오는 방법 알아보고, 편한 숙면 취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잠이 잘오는 방법들과 수면제 사용의 부작용

불면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잠 잘오는 방법을 알아두면 효과적이다. 잠을 자기 전에 잠 잘오는 음식인 따뜻한 우유를 섭취하거나 혹은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도 잠이 잘 오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잠이 오지 않는 경우, 작게 잠 잘오는 음악인 잔잔한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도 좋다. 최근에는 잠 잘오는 호흡법이 인터넷 상에서 알려졌지만, 호흡법이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하지 못하다. 잠이 오지 않는다고 하여 수면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수면제에 내성이 발생하여, 불면증이 심화될 가능성도 높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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