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 조건과 신청 방법 및 중도해지 사유는?
등록일 : 2018-08-21 14:08 | 최종 승인 : 2018-08-21 14:08
김지연
▲청년내일체움공제란 무엇일까(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청년내일채움공제는 2년 이상 재직하는 근로자에게 1,600만원과 이자를 지급하여 장기 재직과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 및 해당 기업이며, 채용일 전후 3개월 이내 선발 및 공제가입 필수이다.

기존에는 2년형이였지만 올해에는 기간이 확대됐다. 2년간 근무 시 300만원을 적립하면 1600만원을 지급하는 2년형 상품 외에도 600만원을 적립하면 3000만원을 지급하는 3년형도 생겼다. 이에 청년들은 중소기업인 중견기업에 취업 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다.

▲청년내일체움공제 대상자 및 신청방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청년내일채움공제 대상자 및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대상자는 올해 3월 15일 이후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처음으로 입사한 만 15~34세 청년이다. 신청방법은 워크넷 청년내일체움공제 홈페이지에 참여 신청 후 승인이 확인되면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청약을 신청하면 된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 해지 시(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할 경우

만약, 중도해지를 할 경우를 대비해서 사유와 신청방법, 납입한 금액은 어떻게 되는지 미리 알아두면 좋다. 중도해지 사유는 △중소기업이 휴, 폐업, 부도, 해산 할 때 △핵심인력이 퇴직한 때 △핵심인력이 사망한 때 △계약자가 6개월 이상 연속하여 공제부금을 납입하지 않거나, 부정수급 등의 사유로 정부지원금의 지원이 중단된 때 중도해지를 할 수 있다.

해지신청방법은 계약당사자인 청년과 기업이 함께 중도해지 신청을 해야하며,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이 가능하다. 환급금은 지급청구일이 접수된 날부터 30영업일 이내 지급이며, 중도해지사유 발생일까지 납부된 자기부담금 및 근무기간에 따른 취업지원금의 합계액으로 하되, 청년 자기부담금은 청년에게, 취업지원금은 근무기간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