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여름이 제철인 성게알을 이용한 성게알 비빔밥 만드는 법
등록일 : 2018-08-21 13:29 | 최종 승인 : 2018-08-21 13:29
박혜민
▲다양한 효능이 있는 성게알(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박혜민 기자] 여름철 인기 많은 보양식 중 하나인 성게알은 다양한 효능이 있다. 성게는 5월과 6월이 산란기 이며 성게알은 늦은 봄부터 여름까지가 제철이다. 좋은 성게알을 고르기 위해서는 알이 풀어지지 않고 윤기가 나는 것을 골라야 한다. 성게는 쉽게 상하는 해산물이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하고 가급적이면 신속히 섭취해야 한다. 성게는 단백질, 지방, 당질, 칼슘, 인, 철분 등 무기질과 비타민 B1, B2 등 많은 성분이 함유되어 다양한 효능이 있다. 특히 효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성게알은 알코올 해독 작용이 강해 많은 사람들이 술안주로 찾는 해산물이다.

▲다양하게 만들 수 있는 성게알 요리(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사용되는 성게알

성게는 극피동물 성게강에 속하는 모든 동물을 말한다. 성게의 표면에는 섬모가 나있는 표피로 덮여있고 그 속에는 탄산칼슘 성분을 가지고 있는 두꺼운 골판들이 맞물려 단단한 껍데기를 이루고 있다. 성게는 전 세계적으로 약 900종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 해역에서는 약 30종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성게는 현대인들의 서구화된 식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혈관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성게알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체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촉진하여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각종 혈관지방 예방에 도움이 된다. 성게는 3대 영양소로 알려진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많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는 성게는 피로회복과 체력보충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는 성게는 성게미역국, 성게비빔밥, 성게덮밥 등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쓰인다.

▲성게알을 이용한 성게알 비빔밥(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게알 비빔밥 만드는 법

재료: 성게알, 밥, 오이, 김 가루 깨소금, 간장, 매실액, 청주, 참기름, 청양고추

  1. 간장, 매실액, 참기름, 청주, 청양고추를 이용하여 양념장을 만든다.
  2. 성게알을 깨끗이 씻어준다.
  3. 볼에 밥을 올린 뒤 채 썰은 오이, 성게알, 김 가루, 소금을 올려준다.
  4. 미리 만들어둔 양념장을 넣어주고 비벼준다.

[메디컬리포트=박혜민 기자]

[메디컬리포트=박혜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