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작고 동그란 '구슬아이스크림', 달콤한 맛 뒤에 숨은 미묘한 원리
등록일 : 2018-08-20 16:39 | 최종 승인 : 2018-08-20 16:39
홍승범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작은 구슬같은 모양의 달콤한 구슬아이스크림은 아이스크림콘과 함께 여름철 어린 아이들의 인기 아이스크림 중 하나다. 다양한 색깔의 구슬아이스크림을 보고 있으면 시원함과 함께 기분마저 좋아지기도 한다.

▲구슬아이스크림은 색색의 작은 구슬 모양이 시선을 끄는 아이스크림이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최근에는 디핀다트 구슬아이스크림, 미니멜츠 구슬아이스크림 같은 다양한 브랜드의 구슬아이스크림들이 출시되어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색색의 구슬아이스크림은 다양한 형태처럼 맛도 다양해 인기가 높다. 그렇다면 이렇게 다양한 색깔과 맛을 내는 구슬아이스크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구슬아이스크림, 더 저렴하게 구입하려면

구슬아이스크림은 대체적으로 작은 구슬모양을 띠고 있다. 비비탄 정도의 크기인데 설탕과 합성향료가 들어가지만 그래도 일반 아이스크림보다는 칼로리가 적은 편이기도 하다. 예전에는 이런 구슬아이스크림을 놀이공원이나 동물원 같은 곳에 가야지 먹을 수 있었지만 요즘은 슈퍼나 마트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 배달을 시키면 드라이아이스로 포장이 되어 집에 앉아서 구슬아이스크림을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요즘은 구슬아이스크림을 마트나 편의점 등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다(출처=플리커)

구슬이 많아서 양이 생각보다 많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숟가락으로 퍼먹다보면 얼마 먹지 않고 다 먹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디핀다트 구슬아이스크림이나 미니멜츠 구슬아이스크림의 경우 개수에 따라서 10,000원 대에서 40,000원 대 가량으로 가격이 형성되어져 있다. 구슬 아이스크림 속에 큰 아이스크림 덩어리도 있고 치즈큐브도 섞여져 있다.

보통 마트에서 구슬 아이스크림은 2,000~3,000원 정도의 가격이면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이나 마트, 편의점의 특가 행사들을 잘 살펴보면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가격대가 떨어지면 1,000원 대로 떨어져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구슬아이스크림을 즐길 수 있다. 구슬아이스크림은 초코, 바나나 등 다양한 맛으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기회를 이용하는 것은 좋은 기회라 할 수 있다. 끌레도르 같은 고가 아이스크림도 이런 할인행사가 많이 있다.

작고 동그란 구슬아이스크림, 만들어지는 원리는?

구슬아이스크림을 만드는 원리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아이스크림을 만들 재료(액체)를 스포이트 같은 것을 이용해 방울방울 액체질소에 떨어뜨리는 방식이다. 이렇게 하면 표면장력 때문에 물방울이 동그랗게 되는데 이처럼 동그랗게 된 상태에서 액체질소에 의해 급격하게 얼어서 둥근 구슬 모양이 되는 것이다.

▲구슬아이스크림이 잘 붙어서 떨어지지 않을 때에는 통을 탁탁 털은 다음에 숟가락으로 잘 부셔서 먹으면 된다(출처=플리커)

보통 아이스크림은 공기를 주입(약65%)해서 부드러운 느낌을 강화한 것이라면 구슬아이스크림의 경우는 기존 아이스크림의 2% 미만의 공기만을 주입해서 엉겨 붙는 현상을 막은 아이스크림이다. 이런 구슬아이스크림을 보관하려면 적어도 영하 35도 이하에서 보관하는 것이 원형을 유지되기에 좋다고 한다. 구슬아이스크림이 달라붙는 현상은 포장작업을 하는 찰나의 순간에 생기는 수분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먹기 전에 탁탁 털고 숟가락으로 톡톡 부셔서 먹으면 된다.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