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세럼은 피부 속 깊숙이 스며든다(출처=123RF)

뷰티 제품이 증가하면서 스킨케어가 특히 중요해졌다. 사람들은 젊어 보이려 노력하고 얼굴에서 노화의 징후를 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뷰티 분야 전문가들이 전력을 다해 개발하는 부문이다.

페이스 세럼

트루 인더스트리 뉴스(True Industry News)에 따르면, 페이스 세럼 시장은 2018년부터 2025년까지 꾸준히 확장할 전망이다. 페이스 세럼은 일본과 미국, 호주, 캐나다, 일부 아시아태평양 국가에서 수익을 거두고 있으며, 향후 미용과 화장품 산업의 미래가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세럼은 오일과 수분을 기반으로 한 스킨케어 제품으로 피부에 깊숙이 스며드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여드름과 노화, 미백과 모공 축소 같이 스킨케어 관심 분야에 이상적인 제품이다.

업계에서 기술 혁신이 늘어나면서 시장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게다가 수많은 지역 및 현지 판매업체들이 다양한 사용자를 위한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시장에서 새로 진입한 업체들은 품질과 신뢰, 기술 혁신으로 무장한 세계적인 판매업체와 경쟁이 어렵다.

세럼은 피부에 직접적으로 강력한 성분을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으로, 클렌징 이후 보습 제품을 바르기 전에 사용하는 스킨케어 제품이다. 세럼은 피부 속 깊이 스며드는, 고농도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그리고 주름개선처럼 특정한 스킨케어 관심 분야를 중점으로 한 우수한 도구다.

기존의 세럼은 수분을 기반으로 생산됐다. 그러나 페이스 오일을 사용하는 트렌드가 퍼지면서 액체 기반 세럼이 출시되기 시작했다.

"시장에는 수분 기반 세럼과 오일 기반 세럼이 출시돼 있다. 수분 기반 세럼은 크림 전에 바르지만, 오일 기반 세럼은 분자가 크기 때문에 모이스처라이저 위에 바른다. 따라서 오일 기반 세럼은 크림 성분을 유지하고 세럼 전에 무엇을 바르든 하루 종일 촉촉하게 만들어준다. 시장에는 수많은 제품이 출시되어 있으며, 모든 판매업체들이 저마다 최고라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제품이 어느 것인지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세럼 안에는 공기와 접촉하면 불안정할 수 있는 강력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예를 들어, 아스코르브산(비타민C)은 시간이 지날수록 산화돼 효능이 사라진다. 따라서 화장품 병을 시원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며,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보습 성분 히알루론산

스킨케어와 뷰티제품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주요 성분 중 하나는 히알루론산이다. 히알루론한은 피부에 수분과 탄력성을 유지해준다. 그리고 스폰지처럼 피부가 수분을 유지하고 촉촉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보습제'로도 알려져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나이가 들수록 피부 속 히알루론산 수치가 점점 고갈되어 피부가 둔탁해지고 주름이 지기 시작한다. 바로 이것이 히알루론산이 스킨케어에서 중요한 성분이 된 이유다. 사실, 히알루론산 1g은 최대 물 6ℓ를 유지할 수 있고, 공기 오염 같은 환경 문제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히알루론산은 모든 피부 유형에 효능이 있으며, 피부에 쉽게 스며들고 깊숙한 곳에서 피부를 볼록하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건조한 피부에 히알루론산을 바르면 반대 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며, 피부가 더욱 건조해질 수 있다.

앨라이즈 오브 스킨(Allies of Skin)의 창립자 니콜라스 트래비스는 "히알루론산은 수분 자석과 같다"고 말했다. "건조한 피부에 바른 히알루론산은 피부 속 깊은 층에 있는 잔여 수분까지 끌어내는 작용을 한다. 이런 경우 피부에 먼저 수분을 공급해야 한다. 먼저 미스트를 뿌린 후 히알루론산 세럼을 발라야 하는 것이다. 히알루론산에 수분과 접촉을 하면, 피부에는 수분이 차고 금세 회복하게 된다."

히알루론산(HA)은 피부에서 자연스럽게 작용을 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며, 피부가 노화되지 않도록 예방한다. 그리고 관절에 윤활제처럼 기능하고, 체내에서 충격을 흡수한다. 히알루론산은 눈과 체액, 연결 조직 등 체내 여러 부위에 있지만, 대부분은 피부에 있으며, 피부가 전체 HA 수치의 50%를 차지한다.

33명의 여성이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로션과 세럼, 크림을 8주간 사용한 테스트 결과, 피부 수분과 질감, 탄력이 현저하게 개선됐다. 피부의 수분 변화는 히알루론산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고 2주 후 확연히 달라졌다.

데이터에 따르면, 사용자의 96%는 히알루론산으로 피부 수분율이 96% 강화됐으며, 주름진 피부도 40% 감소했으며, 탄성은 55% 개선됐다.

사람은 노화할수록 피부가 수분을 유지하기 어려워진다. 반면, 아기들은 피부에 히알루론산이 다량 들어있다. 피부가 탄력성을 잃게 되면, 늘어지고 미세한 선이 생기기 시작하며, 주름이 확연하게 보이게 된다.

히알루론산에는 항노화 효능도 있어, 피부를 보호해 어려 보이게 만드는 효과를 준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피부 표면은 쉽게 다칠 수 있고 감염도 쉽게 일어난다. 그러나 피부 외피에 수분이 풍부하면, HA가 피부 보호막을 강화해 보다 튼튼하고 건강한 피부로 만든다.

피부가 노화될수록 유리기가 콜라겐을 파괴하기 때문에 주름이 점점 눈에 확연히 보이게 된다. 하지만 HA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항염 작용을 해 피부 치유를 돕는다. 그리고 UV 손상에 대해서는 항산화 방어를 한다.

피부과 전문의 제시카 와이저는 건성 피부 또는 습진 피부를 가진 사람들 또는 수술 후 치료에서 피부를 회복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히알루론산을 권하고 있다.

히알루론산은 메이크업부터 세럼, 모이스처라이저까지 거의 모든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이다. 화장품 성분표를 살펴보면 최소 1%라도 히알루론산이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히알루론산이 0.5%라도 들어있다면, 그렇지 않은 제품과는 달리 상당한 효능을 볼 수 있다.

▲세럼의 히알루론산 성분은 피부 건조를 개선한다(출처=123RF)

히알루론산 세럼과 다른 제품들

히알루론산은 비타민과 미네랄 같은 다른 뷰티 케어 성분과 결합해 사용되고 있다.

히알루론산과 결합된 비타민 C는 항노화 작용을 한다. 콜라겐 생성을 돕고, 기미를 줄이며, 노화의 징후를 해결한다.

그리고 알레르기 반응이나 발진의 위험성이 상당히 낮다. 세럼을 바른 후, 다음 단계를 진행하기 전에 제품이 피부에 완전히 흡수할 수 있도록 최소 15분 정도 기다리는 것이 좋다. 히알루론산은 1년 내내 피부가 수분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히알루론산이 여드름을 직접적으로 없애지는 못하지만, 피부에서 수분을 뺏는 잡티를 해결하고 건조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때로 얼굴 피부에 필러를 주입해 주름을 채우곤 한다. 하지만 이는 결국 체내로 흡수되기 때문에 일시적이다. 따라서 일정 시간 후에는 다시 시술을 받아야 한다.

반면, 주입 가능한 히알루론산은 박테리아 등에서 추출할 수 있다. 그리고 일부의 경우, 체내에서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화학적으로 수정을 한다.

주입 가능한 HA는 피부를 도톰하게 만들며 얼굴 윤곽을 개선하고 주름과 흉터를 줄인다. 때로 골관절염으로 인한 관절통을 치료하기 위해 히알루론산 주사를 처방하기도 한다. 이처럼, HA는 체내에서 자연스럽게 볼 수 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관절의 윤활유 및 충격 흡수제로 작용한다.

FDA는 안구 수술 시 체액 대체용 히알루론산 주입을 승인했다.

그리고 히알루론산으로 만든 보충제는 골관절염과 관절 통증에 사용할 수 있다. HA 보충제 1일 권장량은 100~200mg이다. 히알루론산을 권장량 복용 시 골관절통을 예방하고 만성피로와 통증을 관리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물질의 성능이 무엇이든, 우리의 신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그 효능을 인지하고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