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돈벌레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은? 돈벌레 퇴치 방법 확인
등록일 : 2018-08-17 18:30 | 최종 승인 : 2018-08-17 18:30
이민영
▲수많은 다리를 가지고 있는 익충, 돈벌레(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돈벌레는 여러 해충을 잡아먹는 익충 중 하나이며, 발이 많이 달려있는 만큼 설레발이 혹은 쉰발이라고도 불린다. 돈벌레는 다리가 많고 긴 더듬이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지류 혹은 산에서도 서식한다. 몸체가 길고 지네보다 다리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외관적으로 혐오스럽게 생겼기 때문에 해충으로 오해 받는 경우가 많으나, 모기, 파리, 바퀴벌레, 나방 등의 해충을 잡아먹는 우리에게 유익한 벌레이다.

▲수많은 다리를 보유하고 있어 혐오스러운 돈벌레(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돈벌레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

돈벌레 성체의 경우에는 보통 30개 이상의 다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색은 회갈색 혹은 회색을 띤다. 돈벌레는 적의 공격을 받게 되면 다리를 떼고 도망가는 습성을 가지고 있으며, 움직임이 날렵한 벌레이기 때문에 쉽게 잡기는 어렵다.

돈벌레는 죽이면 돈복이 나간다는 미신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미신의 이유는 돈벌레가 따뜻하고 습한 곳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부유한 집에서 겨울철에 많이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 습한 환경이나 해충들이 서식하고 있는 곳에 잘 나타난다.

▲돈벌레를 확실하게 퇴치할 수 있는 방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징그러운 돈벌레 퇴치 방법

돈벌레가 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집안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겨울철의 경우에는 2~3일 동안 난방을 끄고 환기를 시켜 돈벌레를 내쫓을 수 있으며, 여름철에는 제습기나 제습제를 이용하여 집안 환경을 건조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돈벌레가 나오는 경우 지네나 바퀴벌레, 곱등이 등이 서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집안 환경을 개선하고 벌레를 잡는 약품 등을 이용하여 벌레를 사전에 퇴치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