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여드름 부위별 원인부터 알아야
등록일 : 2018-08-17 18:18 | 최종 승인 : 2018-08-17 18:18
강윤정
▲여드름은 밖으로 나가지 못한 피지가 모공에 쌓이며 나타나는 증상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사춘기부터 나기 시작하는 얼굴의 뾰루지를 여드름이라고 한다.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는 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호르몬의 자극에 의해 피지선이 성숙됨에 따라 피지 분비량이 많아지는데, 밖으로 나가지 못한 피지가 모공이나 피지선에 쌓이면 여드름이 되는 것이다. 여드름은 주로 10대에 많이 나타나지만 20대가 되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여드름은 얼굴뿐만 아니라 목, 가슴, 등, 엉덩이, 어깨에도 나타날 수 있다.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은 평소 여드름이 나는 원인을 정확히 알며, 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다.

▲여드름은 부위별로 나는 원인이 따로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드름 부위별 원인

여드름 부위별 원인은 따로 있다. 이마는 과잉유분, 소화기관, 식습관, 수분 부족으로 여드름이 발생하며, 양 눈썹 사이의 미간은 과잉유분, 식습관, 음식 알레르기 등으로 발생한다. 눈가는 수분부족, 신장의 문제로 발생하며, 볼은 과잉유분, 호르몬, 호흡계, 체내의 열로 여드름이 발생한다. 코는 과잉유분, 식습관, 심장, 혈압 등의 문제가 이유가 되며, 턱은 과잉유분, 호르몬, 위의 문제 및 여성의 경우 자궁의 문제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한다. 또한 몸에 나는 여드름은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이 원인이다. 여드름은 유전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여드름 흉터를 없애는 방법은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과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은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국소 레티노이드 치료, 기계적으로 피부에 손상을 주어 재상피화를 촉진하는 피부 찰상법(Dermabrasion)이 있다.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으로 여러 가지 레이저 치료법도 개발됐다. 레이저는 크게 박피성(ablative)과 비박피성(non-ablative)로 나눌 수 있는데 CO2나 Erbioum YAG가 대표적인 박피성 레이저이며 Bd:YAG나 Diode가 자주 사용되는 비박피성 레이저이다. 이 외에도 지방이식, 보충제(filler)등을 사용하는 등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은 다양하다.

▲각질을 과도하게 제거하는 행위는 등여드름관리에 좋지 않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등 여드름 관리 어떻게?

등은 보이지 않는 곳이기도 하며, 신경을 자주 써주지 못하는 부위기 때문에 등 여드름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다. 평소 등여드름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네 가지만 주의하자. 샤워 후 피부에 수분 공급을 위해 보습제를 바를 때 유분이 많은 보습제는 피하자. 각질을 과도하게 제거하는 행위(스크럽 제품사용, 때밀기 등)도 등여드름을 악화시키므로 피하자. 면이나 마와 같은 통풍이 잘 되는 천연 소재의 침구류를 선택하며 자주 세탁하는 것이 좋다. 너무 몸에 달라붙는 옷은 상태를 악화시키니 참고해 등 여드름 관리를 해보자.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