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근종 위치와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 '자궁근종' 증상 및 원인 확인하기
등록일 : 2018-08-17 18:07 | 최종 승인 : 2018-08-17 18:07
김남준
▲여성 자궁에 발생할 수 있는 흔한 질병, 자궁근종(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자궁근종은 자궁에 양성적인 평활근이 너무 많이 발생하여 생기는 질병이며, 자궁에서 보여지는 가장 흔한 양성적 종양을 말한다. 자궁근종은 어디에 생기느냐에 따라 증상이 달리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이다. 자궁근종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연구를 통해 자궁의 평활근을 이루는 세포 중에서 하나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외에도 가족력을 가지고 있는 여성의 경우에는 자공근종의 발생 위험도가 더욱 높다고 알려지고 있다.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자궁근종 증상은?(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근종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달리 나타나는 자궁근종 증상

자궁근종 증상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자궁근종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증상이 달라진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월경과다가 있으며, 이 외에도 골반 통증, 월경통의 증가, 성교 시 통증, 골반의 압박감, 빈뇨 등이 있다. 자궁근종은 대부분 자궁의 근층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거대 근종으로 자라나는 경우가 많다. 자궁근층 외에도 근종이 자궁내막에 자라나거나 자궁 장막층 바깥으로 돌출되는 경우가 있으며,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근층내근종, 점막하근종, 장막하근종 등으로 나뉜다.

▲자궁근종 치료법 알고 건강한 신체 유지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자궁근종의 특징과 자궁근종 치료 방법

자궁근종은 대체적으로 임신 등으로 인한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급격하게 증가할 경우에 빠르게 성장하게 되지만, 빠른 성장이 이루어지는 근종의 경우에는 혈액공급을 받지 못해 섬유종으로 퇴화된다. 이 때에 심한 통증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통증은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저하되면서 자궁근종 크기가 감소하면서 같이 사라지게 된다. 자궁근종은 심각도에 따라 자궁근종 치료 방법이 달라지게 되며, 심한 경우에는 자궁근종절제술, 색전술, 자궁적출술 등의 자궁근종 수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