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거슬리는 통증을 유발하는 항문 여드름, '항문 종기' 및 '항문농양' 증상 및 치료법은?
등록일 : 2018-08-16 17:49 | 최종 승인 : 2018-08-16 17:49
이한나
▲항문 질환은 민감한 부위이기 때문에 치료를 기피하는 경우가 많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항문은 곧창자에서 이어져 외부 출구를 이루는 소화기관의 마지막 부분이다. 골반저근육과 곧창자가 만나는 부분에서부터 항문과 피부가 만나는 항문가장자리까지를 항문관이라 부르는데 속조임근(내괄약근), 바깥조임근(외괄약근)에 의해 둘러 싸여 있으며 휴식 중에는 오므려져 있다가 배변 시에만 열려 배변 조절에 관여하는 기관이다. 항문에는 다양한 질환이 발생하는데 항문농양, 항문 종양, 항문 혹, 항문 종기 등 항문통증을 유발하는 질환들이 많지만 많은 이들이 민감한 곳이기 때문에 치료를 기피하다 질병을 키우는 일이 많다. 항문과 관련된 다양한 질환들을 알아보자.

▲항문농양은 점차 붓고 항문통증도 심해지게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항문농양은 무엇일까?

항문 통증이 심하다면 항문농양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항문농양은 항문 주위로 농양이 생기는 질환으로 항문 내 점액을 만들어 내는 샘에 염증으로 인해 항문 주위에 고름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처음에는 항문 주변이 뻐근하고 애매한 통증이 발생하는데 점차 붓고 항문통증도 심해지게 된다. 항문농양은 단순한 항문 종기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를 늦추는 경우가 많다. 항문농양은 만성화가 될 경우 치루로 발전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항문 여드름은 초기에 약물치료가 가능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항문 여드름은 무엇일까?

흔히 말하는 항문 여드름은 화농성한선염이라고도 불리는 농피증 질환의 하나이다. 처음에는 항문 혹처럼 나타나게 된다. 만져보면 딱딱한 항문 혹처럼 박혀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 고름이 생겨나며 딱딱했던 항문 종기가 물렁해지고, 피부표면을 붉게 변하게 하는 질환이다. 항문 여드름은 초기에는 약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초기에 잡지 못하거나 증상이 오래전부터 나타난 경우에는 고름이 누관을 만들어 점점 주위 땀샘으로 퍼져 나가게 되면서 절개, 절제, 피부이식, 봉합 등과 같은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항문 돌출은 치핵 증상으로 치질의 대표적인 증상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항문 돌출 어떤 질환일까?

항문 돌출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이 있다. 항문 돌출은 치핵 증상인데 항문 주변의 혈관 조직이 덩어리를 이루어 돌출되는 상태로 치질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치핵의 증상은 1~4기로 나뉘게 되는데 항문 돌출은 치핵의 2기부터 해당된다. 단계가 높아질수록 항문 돌출이 심해지며 항문통증도 동반되기 때문에 가까운 병원에 내원해 조속히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