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폐와 신장을 보해주는 탁월한 천연 약초 '천문동'의 효능
등록일 : 2018-08-16 17:00 | 최종 승인 : 2018-08-16 17:00
홍승범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천문동은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주로 남부해안지방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식물이다. 방추형의 뿌리가 사방으로 펴져 생장한다. 중국 장가계에 있는 관광지 천문동과는 분명히 다르다.

▲천문동은 호흡기에 유익한 효능이 있는 약초로 잘 알려져 있다(출처=플리커)

한방에서 천문동(天門冬)은 하늘의 문을 열어준다는 뜻처럼 매우 유익한 효능이 있는 약초로 알려져 있다. 비단풀, 지치 등과 함께 다양한 효능이 있는 약초로 인기가 높다. 천문동효능은 매우 다양한데 기력을 잃은 노인들의 호흡기 질환이나 만성 기관지염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귀한 약초인 천문동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호흡기 질환에서 피부미용까지, 다양한 천문동효능

천문동은 앞서 말했듯이 호흡기 질환 쪽에 효과가 있는 약초다. 기침완화와 해독기능이 있고 자양강장제로써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간기능 장해, 임신중독, 고암모니아 혈증 등 제 중독의 해독, 기타 피로회복에도 사용이 된다.

보통 천문동의 줄기는 먹으며 식품이나 건강기능 식품의 원료로 사용되는 것은 뿌리다. 한방에서도 뿌리를 약재로 활용한다. 천문동은 약성이 차고 맛은 약간 달고 쓴 편이다. 만성기관지염이나 폐결핵 등으로 인한 가래나 객담 등의 배출에 많이 쓰이며 기관지의 움직임을 활성화시키면서 담을 제거하는 특성이 있다. 결핵후유증으로 미열이 있거나 빈혈과 병후의 쇠약으로 인한 미열을 다스리는 데에 쓰이며 천식에도 유효하다.

▲천문동은 피부미용과 수분 배출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약초로 알려져 있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천문동은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피부의 수분을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가 탄력이 있고 윤기가 나도록 해준다. 또한 수분을 배출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데 소변을 잘 볼 수 있게 해주는 특성도 있다. 당뇨병에는 갈증을 제거하는 데에 도움을 주며 성기능을 촉진시키는 데에도 사용된다.

넝쿨이 무성한 모양이나 차가운 성질이라는 측면에서 맥문동과도 유사해 보이지만 천문동과 맥문동은 차이점이 있다. 맥문동은 심장에 주로 작용하고 상부의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으며 천문동은 폐와 신장에 작용하고 열을 내리는 동시에 배설을 용이하게 해주는 특성이 있다. 천문동의 성질이 맥문동에 비해 비교적 부드럽고 온순하다고 볼 수 있다.

천연 항균제 작용 하는 천문동,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천문동은 천연 항균제라 할 정도로 항균효과가 좋다. 황색 포도상구균, 용혈성 연쇄상구균, 폐렴상구균, 디프테리아균 등에 대한 항균효과가 나타났다. 도한 해열효과가 있는 만큼 다양한 식중독 질환에도 많이 사용되어 온 약초이기도 하다.

▲천문동은 포도상구균, 디프테리아균에 대한 항균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출처=플리커)

천문동의 열매는 둥글고 길며 단단하고 상처가 없는 것이 좋다. 뿌리는 방사형으로 길게 뻗쳐 있는 것이 좋다. 뿌리가 야콘과 비슷하게 생겼으나 야콘은 약간 배맛이 난다는 특징이 있다. 보관온도는 18~22도 정도이고 15일 정도가 보관기관이다. 열매는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도록 한다. 천문동 뿌리는 보통 겨울철 괴근을 캐내어 깨끗이 씻어서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여러 개로 나눈 뒤 외피가 쉽게 벗겨질 때까지 삶거나 찐 다음 찬물에 넣어 외피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약한 불로 말려준다.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