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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를 아끼고 사랑하는 '자존감 높이는법', 간단한 테스트 방법까지
등록일 : 2018-08-16 17:00 | 최종 승인 : 2018-08-16 17:00
윤보연
▲남의 시선을 신경쓰는 현대인(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나를 사랑하는 방법, 자존감 높이기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자기가 사랑받고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세상을 비관하기 시작한다. 자신을 미워하는 사람은 어떤 일을 해도 가치가 없기 마련인데 요즘은 본인과 남을 미워하는 혐오감이 자존감을 대체하기 시작한다.

물질, 부만이 세상 전부라 생각하고 가지지 못한다면 자신을 불행하다고 치부하기 시작하며 경제적 조건이 우리 삶을 풍족하게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가치있게 삶을 살고 싶다면 나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해야 한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이 자존감이다.

▲테스트를 통해 알아보는 나의 자존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손쉽게 자존감 척도를 체크하는 법

심리학자 로젠버그가 프린스턴대학에서 연구한 자존감 척도를 체크해보자. 30점 이상이면 높음, 20점 이상은 보통, 19점 이하는 낮은 상태이다. (전혀 아니다 : 1점, 보통이다 : 2점, 조금 그렇다 : 3점, 매우 그렇다 : 4점)

  1. 나는 내가 다른 사람들처럼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2. 나는 좋은 성품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3. 나는 대체적으로 성공한 사람이라는 느낌이 든다.
  4. 나는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처럼 알을 잘해낼 수 있다.
  5. 나는 자랑할 것이 별로 없다.
  6. 나는 나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7. 나는 나 자신에 대해 대체로 만족한다.
  8. 나는 나 자신을 좀더 존경할 수 있다면 좋겠다.
  9. 나는 가끔 나 자신이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10. 나는 때때로 내가 좋지 않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긍정적인 습관이 중요한 자존감 높이는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표적으로 알려진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1. 운동, 다이어트, 외모관리 – 남이 보는 자기 자신이 좋은 평가를 받으면 자연스레 자존감이 높아진다.
  2. 긍정적인 자기암시와 좋은 책 읽기 – 인간은 외부적인 자극에서 비롯된 체면에 쉽게 빠질 수 있다. 물질적인 것들은 소모하지 않지만 다만 한편으로는 가장 내적 분열이 심하게 일어나는 방법이기 때문에 주의하자.
  3. 목표의 성취 : 학업, 취미 등 자신을 뿌듯하게 할 만한 성취를 이루고 이에 못미치지만 작은 성취라도 거듭해 나가다 보면 자존감이 높아진다.
  4. 연애 : 자신의 낮은 자긍심을 보완해주고 옆에서 힘을 복돋아줄 연인이 있다면 자긍심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다만 주변의 참견으로 억지로 연애를 시작하게 될 경우에는 전혀 성과가 나오지 않으니 주의하길 바란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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