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생리 빨리 시작하는 법 '피임약 복용' 제대로 섭취하는 방법은?
등록일 : 2018-08-16 13:55 | 최종 승인 : 2018-08-16 13:55
이한나
▲피임약은 사전피임약, 사후피임약으로 나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원하지 않는 임신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인 '피임'. 그 시초는 고대 이집트에서 피임이나 유산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약초를 복용하는 것에서부터였다. 1709년 찰스 2세에게 콘돔을 사용한 이후로 콘돔과 살정제, 자궁경부 캡, 자궁 내 장치등이 사용되었으며 1960년대에서는 미국에서 최초로 피임약이 사용되었다.

피임의 방법 중 흔하며, 피임약추천제품으로써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피임약은 크게 사전 피임약과 사후 피임약 두가지로 나뉜다. 사전 피임약은 생리와 임신에 관여하는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한 약으로 배란을 조절하여 피임이 가능하게 한다. 사전 피임약 복용방법은 보통 28일간 투여하며, 피임약하루빼먹으면 복용시점으로부터 12시간이 지나지 않았을 경우에는 즉시 1정을 복용한 후 원래 먹던 시간에 복용한다.

만약 12시간이 지났다면 다음날 복용하는 시간에 2정을 복용하자. 사후 피임약은 일반 피임약에 비해 호르몬 함량에 10배정도 높으며, 성교 후 72시간 내에 고용량의 복합호르몬제를 12시간 간격으로 2번 복용해야 한다.

▲생리를 미루기 위해 월경 예정일 7일전부터 피임약을 복용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임약 생리미루기, 가능할까?

시험이나 여행 등 중요한 일정이 있을 때 경구피임약으로 생리 예정일을 미루는 방법을 택할 수 있다. 월경날짜를 미루기 위해서는 생리 예정일 최소 7일 전부터 매일매일 복용하는것이 좋다. 그러나 사람마다, 그리고 컨디션에 따라 생리일이 하루에서 이틀정도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효과가 있는 피임약 생리미루기를 하고 싶다면 생리예정일 10일부터 복용하는것이 좋다. 복용 후 여행을 마치거나 원하는 목적을 달성한 후에는 복용을 중단한다. 보통 복용 중단 후 3일 정도에 생리가 나오며, 이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하지만 1주일이 넘도록 정상적인 생리가 나오지 않는다면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아야 한다.

▲우울감, 여드름 등의 피임약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임약 생리 미루기 부작용

생리 빨리 시작하는법, 그에 따른 피임약 생리 미루기 부작용도 생각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피임약 생리 미루었을 때는 두통과 어지러움, 메스꺼움, 부정출혈이 일어나거나 몸이 붓고 유방이 팽팽해지며 여드름이 나고 우울감에 빠질 수 있다. 메스꺼움이 심한 경우에는 취침 전에 복용하도록 하자. 만약 피임약 생리 미루기 부작용이 지속적으로 일어난다면 복용을 준당하고 의사와 상의하는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