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극심한 고통 '통풍'의 원인과 증상,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은?
등록일 : 2018-08-16 11:24 | 최종 승인 : 2018-08-16 11:24
김지연
▲관절염보다 극심한 고통'통풍'(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관절염 중 가장 고통스러운 증상을 느낄 수 있는 통풍은 관절에 고통이나 뻣뻣함 염증이 발생시킨다. 대표적인 원인으로 요산이 몸에 많이 축적되면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심할 경우 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알코올, 약물 또는 다른 병에 의해 유발되며, 주로 엄지 발가락에서 발생하는데 통증이 매우 아프며 빨갛게 붓고 열이 난다. 이 외에도 발등, 발목, 발 뒤꿈치, 무릎, 손목, 손가락, 팔꿈치 등에서 나타날 수 있다.

▲통풍의 원인과 증상(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통풍 원인과 증상

가족력이 있거나, 여성보다 남성에게 발생률이 높다. 또 과체중, 잦은 음주 섭취, 퓨린을 과잉섭취, 아스피린, 이뇨제 와 같은 일부 약을 복용 시 통풍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증상은 '타는 듯한 느낌' 으로 피부가 극도로 민감해지고 빨갛게 변하며, 염증이 생긴다. 약간의 압력으로도 굉장한 고통을 느낀다 급성 통풍 초기증상은 일반적으로 3~10일 지나면 사라지지만, 치료를 하지 않으면 자주 발생하게 된다. .

▲통풍 자가 치료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통풍 자가 치료법

염증이 생긴 관절은 심장보다 높게 둔다. 발 아래 베개를 쌓아 발을 올려두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얼음을 이용해서 20분 동안 해당 부위에 찜질을 해준다.

▲통풍에 좋은 음식(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통풍에 좋은 음식

신선한 체리와 딸기, 노니를 적당히 섭취한다. 시큼한 체리에는 안토시아닌과 생체플라본류가 포함돼, 통풍 및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시키며, 딸기에도 동일한 효과가 있다. 산화방지제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통풍의 주요 원인인 요산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루 10~12개 섭취가 적당하다. 또. 노니는 관절염으로 인한 높은 염증 수준을 줄여준다.

통풍 예방을 위해서 가공 식품 섭취를 줄이고 비식물성 탄수화물을 건강한 지방으로 대체해서 섭취한다. 또 물을 많이 마시고, 햇빛에 노출하여 비타민 D를 충분히 받는다. 스트레스를 적게 받도록 하고 숙면을 취하도록 노력한다.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