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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호박 효능과 고소담백 '애호박전 만드는법'
등록일 : 2018-08-14 16:30 | 최종 승인 : 2018-08-14 16:30
김남준
▲애호박은 전이나 찜, 찌개 등으로 먹는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애호박은 주변에 쉽게 볼 수 있는 채소다. 보통의 '호박'은 애호박을 일컫는 말이다. 늙은 호박은 호박죽 등으로 먹고 애호박은 호박나물이나 호박전, 호박찜, 호박찌개, 애호박 부침개 등으로 이용한다는 점이 다르다. 가늘게 썬 호박나물은 국수장국이나 수제비 등의 음식에 고명으로 얹어 먹기도 한다.

▲애호박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애호박 영양성분과 효능

애호박에는 니아신과 나트륨, 당질, 베타카로틴, 비타민 등의 영양성분이 들어있다. 특히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를 해소해주고 망막의 기능을 강화하며, 백내장이나 안구건조증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보탬이 된다. 애호박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며 세포의 산화작용을 억제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조직 재생에 도움을 준다.

또한 애호박은 100g당 38kcal로 칼로리가 적은 편에 속하기에 다이어트 시 활용하기 좋은 식재료이다. 애호박에는 칼륨이 들어있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내는데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애호박은 고혈압 예방에 있어서도 이로운 식품이다.

▲애호박은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애호박 고르기 & 취급요령

애호박은 표면에 흠집이 없으며 고른 상태인 상품이 좋다. 꼭지가 신선한 상태로 달려 있는 것이 좋으며 잘랐을 때 너무 크거나 누런 색상을 띄는 것은 오래된 애호박이다. 애호박을 눌러보았을 때 탄력이 없는것은 바람이 든 것이기 때문에 피하는것이 좋다. 애호박은 영상 1~5℃에서 7일정도 보관하며, 물기를 없애고 신문지나 종이 등에 싼 후에 습기가 없는 곳에 차갑게 두어야 싱싱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애호박으로 호박전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애호박요리 - 간단 호박전 만드는법

준비재료 : 애호박 1개, 달걀 2개, 부침가루, 소금, 식용유

1. 애호박은 깨끗하게 씻은 후에 꼭지를 제거하고 먹기 좋게 썰어준다.
2. 썰어놓은 애호박을 펼쳐 소금을 뿌려 간을 한다.
3. 소금에 절인 호박에는 수분이 생기는데, 이때 키친타올로 수분을 제거해준다.
4. 애호박에 부침가루 옷을 입혀준다.
5. 계란 2개를 깨서 계란 물을 만든 후, 부침가루 옷을 입은 애호박을 넣어준다.
6. 예열된 팬에 식용유를 두른 다음 약불로 애호박을 구워준다.
7. 호박전 만드는법 완성

호박전 하는법 시 취향에 따라 청고추와 홍고추 등을 올려 먹을 수 있으며 애호박의 내부를 파낸 다음 계란이나 고기, 명란젓, 새우살 등을 첨가할 수 있다. 혹은 애호박전 레시피를 변형하여 애호박요리인 고구마호박전, 소고기 호박전 등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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