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요리에 다양하게 쓰이는 백종원의 만능 맛간장 만드는법
등록일 : 2018-08-13 18:00 | 최종 승인 : 2018-08-13 18:00
이영주
▲백종원 맛간장 만들기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네의 전통 조미료, 간장

[메디컬리포트=이영주 기자] 음식에 가장 중요한 것은 간이라고 할 정도로 염분의 조절은 음식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서양이나 해외에서는 전통적인 조미료의 대부분은 향을 내는 것에 그치지만 우리나라의 전통 양념들은 향과 식감, 그리고 간까지 맞출 수 있는 다재다능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간장은 국요리에 쓰이는 기본양념으로 짠맛, 단맛, 감칠맛 등이 복합된 독특한 양념 중의 하나이다. 대게 찌개나 국의 간을 맞추는데 사용되는데, 담근 햇수가 1~2년 정도되는 묽은 간장은 국에 사용되고, 중간장은 찌개나 나물에, 담근 햇수가 5년 이상이 되어 오래된 진간장은 약식이나 전복초 등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방송에 소개된 백종원 만능맛간장만드는 법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백종원의 만능 맛간장 만드는법

예능프로에서 소개된 백종원의 만능 맛간장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1. 진간장 한 컵과 국간장 한 컵, 맛술 반 컵을 냄비에 넣는다.
  2. 간장에 파향이 잘 우러나도록 대파를 반으로 갈라 넣는다.
  3. 표고버섯을 잘게 썰어서 넣는다.
  4. 재료에 간장이 잘 베도록 엉클어준 다음 불을 켜고 끓인다.
  5. 간장이 끓으면 약불에서 향이 우러나올 수 있도록 오래 끓인다.
  6. 어느정도 끓이고 난 후 다시마를 넣고 10분 정도 더 끓인다.
  7. 다시마와 파를 건져내고 냉장보관한다.
▲정종철맛간장, 알토란맛간장, 옥주부 만능간장 등이 주부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어디에나 쓰이는 만능간장

만능간장은 특히나 감칠맛을 내야 할 때 쓰이는 데, 고기가 들어가는 요리에 사용하면 좋다. 대부분 불고기양념이나 어묵 볶음, 간장 떡볶이 등의 음식에 사용되는데, 함께 들어가있는 표고버섯의 식감과 맛을 살릴 수 있는 음식에 첨가하여 먹는 것이 맛을 내는데 수월하다.

[메디컬리포트=이영주 기자]

[메디컬리포트=이영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