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 naver_post kakao_plus

해외여행의 준비 첫걸음인 여권발급기간과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자

   김영지 기자   2018-08-11 00:10
▲여권이 없을 경우 해외여행의 출입이 불가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권은 무엇이며 왜 필요할까?

해외 여행시 필수로 챙겨야하는 여권은 여권이 없으면 해외 여행도 불가하며 항공권을 구매할 때에도 필요하다. 여권이란 해외에서 자신의 신분을 증명해주는 신분 증명서이다.

국적, 생년월일 등의 인적사항이 기재되어 있고 여권을 소지한 사람에 대해 자국민임을 증명한다. 또한 편의 , 보호에 대한 협조를 받을 수 있으며 신원을 보증해준다. 따라서 해외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여권을 항상 휴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여권 기간은 5년에서 10년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권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1. 일반여권 :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발급 가능한 여권이다. 

-일반 단수여권은 유효기간 1년 이내, 1회에 한하여 극외를 여행할수 있는 여권이다.

-일반 복수여권은 유효기간 만료일까지 횟수제한없이 국외를 여행할 수 있는 여권이다.

2. 거주여권 : 해외이주법에 따른 해외이주자에 대한 거주목적의 여권이다.

최초 신규발급은 외교 통상부에서만 가능하며 재발급 또는 기재사항 변경등의 경우 광역시나 도 여권사무 대행기관에서도 처리가 가능하다. 

3. 관용여권 : 국가의 공적인 일로 ㅎ외에 출장가거나 여행할 시 발급되는 여권이다.

공무원과 공공기관, 한국은행 및 한국수출입은행의 임원 및 직원과 관계기관이 추천하는 배우자 등에게 발급된다. 

4. 외교관 여권 : 외교업무 및 국제통상을 목적으로 국외를 여행하는 공무원을 위해 발급되는 여권이다.

▲여권 유효 잔여기간을 6개월 이상 요구하는 국가들이 있으니 주의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권 발급 준비물 과 주의사항

일반인일 경우 여권 발급 준비물은 여권발급신청서 1부, 여권용 사진 1매, 신분증, 병역의무자인 경우 병역관계서류 1통, 18세 미만인 경우 부모의 여권발급 동의서 및 인감증명서가 필요하다. 

여권 발급 비용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복수여권인 경우 55.000원이며 나이가 따라 가격이 달라 진다. 단수여권인 경우는 20,000원이다. 여권을 1회이상 분실시 6개월, 2회 이상은 1년간 재발급이 중지 된다. 여권발급기간은 3일 이내이며 등기로 보낼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베스트 뉴스
내가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