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 naver_post kakao_plus

남성을 괴롭히는 전립선비대증,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보자

   이한나 기자   2018-08-09 18:10
▲남성을 괴롭히는 전립선비대증치료방법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남성에게 나타나는 전립선 질환

생식기관 중의 하나로 남성에게는 전립선이라는 기관이 있다. 샘조직과 섬유근조직으로 이루어진 부속생식샘으로 전립선은 현재 전립샘이라는 명칭으로 명명되었으며 정액의 윤활액을 생성하고 분비하는 역할을 한다.

전립샘은 남성 생식기관의 위쪽의 위치하여 방광과 맞닿아 있다. 성인을 기준으로 전립샘의 무게는 약 20g정도로 크기는 밤알 정도이다. 전립샘은 방광 바로 아래 위치한다.

나이가 들면서 전립샘의 크기가 증가한다. 전립샘은 정액의 30%를 담당하고 정자의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정자에 영양을 공급하며 적당한 이온농도와 산성도를 유지하게 한다.

▲치료법으로는 전립선비대수술로 치료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전립선 질환 중 하나인 전립선비대증

과거에는 전립선 비대증이 전립선의 크기가 비대해져서 소변이 나오는 통로를 막아 요도 폐색을 발생시켜 소변의 흐름이 감소된 상태로 정의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와 같은 정의나 개념으로 설명하기에 병태 생리가 굉장히 복잡하여 야간 빈뇨, 강한 갑작스런 요의, 빈뇨, 지연뇨, 절박뇨, 단절뇨, 배뇨 시 힘을 주어야 하는 현상 등의 배출 장애를 일으키는 증상을 통칭하는 질병으로서 전립선 비대증이 정의 된다.

▲남자잔뇨감이 느껴진다면 남성전립선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과 치료법

전립선비대증을 일으키는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다른 만성 질환과 마찬가지로 복합적인 여러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발병원인은 정상 기능의 고환의 노화에 의한 것이다.

전립선은 남성 호르몬 의존 기관 중 하나로 성장과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남성호르몬의 지속적인 유입이 필요하다. 또한 유전적 요인에 의한 가족력 등도 전립선 비대증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치료법은 크게 대기요법과 약물치료, 수술로 나뉘는데, 증상이 크지 않은 경우 좌욕이나 배뇨습관 개선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는 알파차단제, 안드로겐 억제제, 생약제제를 통한 약물치료 혹은 전립선 절제를 통한 수술로 치료 한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베스트 뉴스
내가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