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국내가볼만한곳]독도는 우리땅! 울릉도 독도 2박 3일 여행을 떠나보자
등록일 : 2018-08-09 11:24 | 최종 승인 : 2018-08-09 11:24
박혜민
▲울릉도에서 관측이 가능한 독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박혜민 기자] 독도는 울릉도와 함께 해저 2,000m에서 솟아오른 용암의 작용에 의해 생성되었다. 우리나라 동쪽 제일 끝에 위치한 섬으로 두 개의 바위섬과 주변 작은 바위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섬 자체가 천연기념물 제 336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울릉도에서 관측 할 수 있다. 독도여행을 떠나는 여행객들이 가볼 수 있는 독도는 독도 지도 상 동남쪽에 위치한 동도이다. 동도에는 등대와 선착장이 있어 울릉도 독도 여행을 계획한 국내 여행객들이라면 들어갈 수 있는만큼 독도가 우리땅인 이유이며 틀림없는 사실이다.

▲독도 땅을 밝기 위해선 날씨 정보가 필수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독도여행을 떠나기 전 참고사항

독도여행을 떠나기 위해선 반드시 울릉도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여행객들은 울릉도 독도 여행패키지로 다녀오게 된다. 독도여행을 가기 위해선 신분증을 지참하여 출입증을 받아야만 독도 땅을 직접 밟을 수 있기 때문에 독도여행을 떠나기 전 운전면허증, 여권, 학색증, 공무원증, 외국인등록증, 복지카드 등 신분을 밝힐 수 있는 신분증은 필수이다.

울릉도에서 배를 타고 출발해 독도에 다다르면 독도 땅을 직접 밟을 수 있는 접안을 하게 된다. 시간은 약 20분 남짓이며, 접안이 불가능할 시 독도 주변을 배로 둘러보는 선회관광으로 바뀌니 참고하자. 일년에 독도 접안이 가능한 확률이 낮기 때문에 '울릉도·독도 해양기상정보' 사이트에서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날씨의 변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의 여행으로 독도 접안을 하고 싶다면 최소 울릉도 2박3일의 기간을 잡고 시도해보자.

▲'독도는 영토 입증으로도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사를 알자 - 독도가 우리땅인 이유

독도가 우리 땅임에도 불구하고 영토 입증을 해야 한다는 것은 서글픈 일이다. 하지만 독도가 우리땅인 이유는 명백함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영토 입증을 위해선 역사적 증거, 지리적 증거, 실효적 지배, 국제법적 증거가 필요하다. 한국의 국제법적 증거로 1900년 대한제국 칙령 제41호 발표에 따르면 조선의 독도 영유권을 국제적으로 공표하였으며 이는 1905년 일본 발표보다 5년이 빠른 시점이다. 역사적 증거로 신라 지증왕 13년 섬나라 우산국(울릉도)를 점령했을 때부터 독도는 대만힌국 영토였다. 그 밖에 지리적으로도 대한민국 본토에 더 가까우며 실효적지배도 현재 대한민국이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독도가 우리땅인 이유는 명백하다.

▲독도 주변 해역에서 잡힌다는 독도새우(출처=플리커)

독도 관련 이슈 - 독도새우

지난 해 1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빈 방문시 청와대 공식 만찬 메뉴에 올라오면서 대중들의 주목을 받은 바 있는 '독도새우'의 명칭이 정말 독도새우인지 궁금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독도새우는 독도 주변 해역에서 잡히는 물렁가시붉은새우, 가시배새우, 도화새우를 아울러 이르는 말이다. 일반 시중에서 접할 수 있는 새우보다 살이 단단하고 단맛이 뛰어나 미식가들 사이에서 명성이 높은 식재료이다. 어획량이 많지 않아 고급 식재료로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메디컬리포트=박혜민 기자]

[메디컬리포트=박혜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