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 naver_post kakao_plus

과도한 음주로 위궤양 있다면, 매일 꿀 한 스푼 섭취할 것

   김성은 기자   2018-08-09 10:41
▲꿀 항아리(출처=123RF)

전 세계 각지의 수많은 사람들은 꿀을 음식과 의약품으로 섭취해왔다. 더구나 최근 특정한 꿀이 위궤양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말레이시아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서 입증됐다. 특히 진통제를 자주 복용하거나 음주를 과도하게 한 결과 생긴 위궤양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부봉침 벌꿀, 위궤양에 효과적 

푸트라말레이시아대학 연구팀은 부봉침 벌(stingless bee)이 생산한 꿀이 위궤양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꿀에 함유돼 있는 식물성 화합물은 건강에 유익하다. 양질의 꿀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유기산 같은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 증진에 효과가 있다. 항산화 물질은 장기 손상을 유발하는 산화 물질을 감소하고, 심장마비와 뇌졸중, 암 등의 발병 가능성을 낮춘다.

말레이시아 연구팀은 부봉침 벌과 부봉침 벌이 만들어내는 켈루루트(kelulut) 꿀을 조사, 소화계 관련 질병, 특히 위궤양에 대한 효과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쥐 18마리를 세 가지 치료군으로 분류한 후 연구를 진행했다.

첫 번째 치료군은 대조군인 반면 나머지 두 치료군은 다시 두 개의 하위군으로 나누었다. 한 치료군에는 한 달 이내에 켈루루트 꿀을 하루에 두 번 1큰술(15g)을 먹였다. 또 다른 치료군은 꿀을 전혀 먹이지 않았다. 그리고 30일 후, 두 치료군에 에탄올을 먹여 위궤양을 촉발시켰다. 에탄올을 먹이고 15분 후 두 치료군의 쥐를 안락사했다.

연구팀은 육안과 현미경을 사용해 치료군의 소화관을 분석했다. 분석에 따르면, 에탄올을 먹은 모든 쥐들은 위궤양에 걸렸지만, 꿀을 먹인 쥐는 대조군에 비해 궤양의 정도가 적었으며, 침습성 정도도 낮았다. 연구 결과, 켈루루트 꿀은 알코올 섭취로 유발된 위궤양으로부터 위장을 보호하는 데 효과가 있었다.

“켈루루트 꿀의 항 위궤양 특성은 항산화 특성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위궤양이란 무엇인가?

위궤양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위장에 발생하는 위궤양과 소장의 윗부분에 걸리는 십이지장 궤양이 있다. 그리고 궤양을 유발하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박테리아로 인한 염증과 항염증제 장기 복용, 흡연, 치료받지 못한 만성 스트레스, 매운 음식, 과음 등이 그 요인들이다.

그중에서 꿀이 예방해주는 위궤양은 매우 특수한 요인, 즉 NSAID와 알코올로 유발되는 궤양이다. 진통제를 규칙적으로 복용하거나 만성적으로 음주를 즐길 경우, 위장관의 점막이 화학성분에 지속적으로 노출돼 파괴된다.

위궤양의 임상 징후에는 메스꺼움과 구토, 식욕 변화, 호흡 문제, 구토,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검은색 변 등이 있다. 임상의들은 궤양을 치료하기 위해 양성자 펌프 억제제나 H2 차단제 같은 치료제를 처방한다. 그러나 환자들은 이 치료제로 인해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이나 골수 억제, 적혈구 및 백혈구, 혈소판 감소로 이어지는 골수 활동 저하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궤양을 치료하지 않는다면, 내출혈을 유발해 빈혈과 위천공, 복부 감염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부봉침 벌(출처=123RF)

켈루루트 꿀과 부봉침 벌

기존 위궤양 치료제의 부작용을 알고 있었던 연구팀은 대체제를 연구, 켈루루트 꿀과 부봉침 벌을 연구했다. 부봉침 벌은 호박벌과 어리호박벌, 일반 꿀벌과 매우 관련이 있다. 부봉침이란 이름이 붙은 이유는 방어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침이 없기 때문. 즉, 암수 부봉침벌은 공격용 침이 없다.

한편, 켈루루트 꿀은 부봉침 벌이 생산하는 꿀로, 항산화물질 함량이 높아 항염증 및 항균성이 강하다. 이 꿀은 카로티노이드와 플라보노이드, 두 가지 천연 항산화물질로 인해 색이 진하다. 그리고 항산화 활동성이 높은 페놀 함유량이 많다.

2016년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이 꿀은 안구 질환과 당뇨병, 암, 심장질환, 신경계 질환, 생식계 문제, 상처 등의 치료에 사용된다.

꿀은 벌이 만들어내는 천연 감미료다. 1작은술(5g)의 꿀에는 과당과 포도당, 엿당, 자당이 함유되어 있다. 설탕보다도 당도가 높은 꿀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같은 추가적인 특징도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베스트 뉴스
내가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