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속이 메스꺼운 증상', 원인과 해소방법은?
등록일 : 2018-08-08 17:04 | 최종 승인 : 2018-08-08 17:04
정소라
▲더운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는 속이 메스꺼운 증상(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요즘 같이 더운 여름철에는 음식으로 인한 질병이 나타나기 쉽다.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서 실온의 기온 또한 증가하게 되며, 그로 인해 음식이 쉽게 부패되기 때문이다. 부패된 음식을 먹게 되면 속이 메스꺼운 증상 혹은 울렁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설사나 구토 증세가 강하게 발생하기도 한다. 때문에, 음식을 섭취한 다음 속이 울렁거릴 때에는 두통약을 먹거나 민간요법을 통해 증상을 해소하기보다 가까운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야 한다.

▲속이 메스꺼운 증상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 장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속이 메스꺼운 증상'

속이 메스껍운 증상이나 설사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또한, 시간이 경과할수록 다른 증상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메스꺼움과 설사 증상은 대표적인 장염의 증상이다. 이 밖에도 장염의 증상으로 ▲구역질 ▲구토 ▲상복부의 통증 ▲미열 ▲오한 등이 있다. 장염은 장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 질환이며 가벼운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음식의 섭취로 발생한 바이러스나 세균, 독소로 인해 나타나기도 한다. 매운 음식 또한 속이 메스꺼운 증상의 원인이 된다.

▲속이 안좋을 때 먹는 대표적인 음식, 매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속이 안좋을 때 먹는 각종 음식들, 무엇이 있을까?

속이 안좋을 때 먹는 음식은 대표적으로 매실이 있다. 매실은 오래 전부터 한약재와 민간요법에 많이 사용됐다. 속을 편안하게 하는 매실의 효능은 ▲소화불량 해소 ▲피로 회복 ▲해열 ▲항암 효과 등이 있다. 매실은 원액을 물에 타서 섭취할 수 있다. 매실 외에도 녹차, 토마토, 당근, 파인애플, 꿀물, 도토리 등을 섭취하면 속이 메스꺼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