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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관리를 위한 모링가 가루, 효능과 먹는 법은?
등록일 : 2018-08-07 19:00 | 최종 승인 : 2018-08-07 19:00
김영지
▲모링가는 폴리페놀과 항산화성분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슈퍼푸드로 알려진 모링가는 인도와 파키스탄, 그리고 아프가니스탄 등의 히말라야 산맥 지역에서 자라나는 모링가묘목이다. 세계의 다양한 곳에서 재배되며 비타민과 아미노산, 그리고 미네랄이 있으며, 90가지 이상의 영양소와 폴리페놀 등 총 40가지에 이르는 항산화성분이 있다. 사람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는 나무다.

신비의 나무, 자연이 내린 선물이라고도 불리우고 있으며 인도의 히말라야에서 자라는 나무이다. 외국에서도 모링가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모링가는 과일 그리고 채소에 비해 최고 97배 많은 영양성분이 들어 있다. 특히 우유의 17배에 달하는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시금치의 스물 다섯 배에 해당하는 철분을 보유하고 있다. 타카로틴은 당근의 10배, 그리고 오렌지의 7배에 달하는 비타민-C가 들어 있다.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내지 못하는 아홉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는 식품이기도 하다. 인도의 전통의학에서도 모링가가 쓰이고 있는데, 무려 300개 이상의 질병을 치료하는데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모링가열매효능 및 모링가가루. 차가운 성질의 신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따뜻한 모링가잎 차를 마시며서 체온을 올려주어야 한다.

▲모링가에는 칼슘 및 철분이 들어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모링가의 효능

모링가는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아스코르빈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몸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며 체내의 혈당을 저하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칼슘과 철분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B와 단백질, 판터텐산, 그리고 칼륨이 인슐린이 생산되는데에 기여한다. 또한 모링가에닌 비타민 A와 E, 아미노산이 들어있으며 아연도 함유되어 있는데, 모발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비듬이나 탈모를 가지고 있난 사람에게도 유리하게 작용한다.

모링가는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피부를 개선해주고, 노화를 방지해준다. 폴리페놀이 들어있어 우리몸에 좋지 않은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세포가 늙어가는것을 막아준다. 모링가는 모링가가루 혹은 모링가 환으로도 먹는다.

▲모링가는 공복에 섭취하지 말 것(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모링가 섭취시 주의할 점

하지만 모링가잎효능, 모링가열매효능이 다양하나 다량으로 먹게 될 경우 설사를 하거나 배가 아프고 구토가 일어나는 증상이 찾아올 수 있으며 공복에 모링가잎을 먹기보다는 어느정도 배를 채우고 섭취하는것이 좋다.

임산부가 모링가가루, 모링가환을 섭취할 경우 자궁근육이 수축하여 유산이 될 위험이 있으니 모링가를 피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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