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약이든 남용은 위험하다(출처=셔터스톡)

최근 한 영국 여성이 남편의 허리통증을 완화할 트라마돌 290정을 이집트에 가져와 체포됐다. 트라마돌은 아편 모양의 마취약과 비슷해 심한 고통 해소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이집트에서는 트라마돌이 남용 물질이며, 헤로인 대체제로 사용된다.

로라 플러머(33세·여)는 290정 트라마돌과 나프록센(naproxen) 진통제를 소지한 이유로 체포됐다. 그는 마약밀매 혐의로 허가다 국제공항에서 구금됐다. 향후 25년 동안 감옥에서 지낼 가능성이 있으며, 최악의 경우 사형이 선고될 수도 있다.

로라의 남동생 제임스 플러머는 로라가 과거 남편의 통증에 대해 동료에게 이야기한 후, 처방약을 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그녀는 그 약을 가지고 간 것이다. 로라는 그 약이 무엇인지 확인조차 하지 않았고, 가방에 트라마돌이 있는지조차 알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집트 당국은 트라마돌이 자국에서 가장 남용되는 물질이기 때문에, 로라의 사건에 대해 방심하지 않으려 했다. 이 마약은 헤로인의 대체 물질로 사용되고 있으며, 올해 1월부터 6월까지만 해도 트라마돌에 대한 신고는 정부 기관에서 최소 4만 8,000건이 접수됐다.

트라마돌이란?

이 트라모돌은 심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고안된 합성 진통제로, 신체가 통증에 반응하는 방식을 바꾸면서 효력을 갖는다. 트라마돌은 암, 골관절염 및 기타 근골격계 질환과 같은 특정 질병으로 인한 통증 완화에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트라마돌은 필요한 통증 완화제가 아닌, 통증을 24시간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심한 천식, 호흡 곤란, 위장 또는 창자 막힘과 같은 문제가 생겨 최근 14일 안에 술, 진정제, 마취약 그리고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를 사용한 사람들은 트라마돌을 절대 복용해서는 안 된다.

트라마돌을 복용해 발작을 일으킬수도 있다. 만약 두부 손상, 간질 또는 다른 발작 장애, 신진대사 장애, 마약 또는 알코올 중독, HIV, 심장 문제, 고혈압과 관련된 특정 약물의 사용이있는 경우, 트라마돌 복용시 발작의 위험은 배가된다.

트라마돌의 부작용

트라마돌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알레르기 반응이다. 알레르기 반응은 두드러기, 호흡 곤란, 얼굴, 입술, 혀, 목을 부풀리게 한다. 이 같은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트라마돌의 다른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1. 시끄럽거나 얕은 호흡

2. 느린 호흡

3. 느린 심박수 또는 약한 맥박

4. 어지럼증

5. 경련 또는 발작

6. 생리 기간 부재

7. 성적 문제

진통제로 코티솔 수치가 떨어지면, 메스꺼움, 구토, 식욕 감퇴, 현기증, 약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트라마돌에 대한 피부 반응은 피부 통증, 얼굴과 혀의 부종, 발열, 인후통, 붉은 색 또는 자주색의 피부 발진, 얼굴의 상복부 및 피부의 물집과 벗겨짐 등이 있다. 트라마돌 복용 후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응급 처치를 받아야 한다.

▲트라마돌(출처=셔터스톡)

복용량 및 사용 금지 사유

트라마돌의 일반적인 복용량은 4~6시간마다 50~100mg, 하루 최대 복용량은 400mg이다. 만성 통증이 있는 ​​성인의 복용량은 임상의 조언에 따라 25~100mg 범위에 있다. 노인의 경우 최대 용량은 하루 300mg이며, 해당 약물은 17세 이상에게만 제공된다.

트라마돌은 약물과 함께 사용하면 위험한 부작용이나 사망을 유발할 수 있다. 수면제, 근육 이완제, 항정신병 치료제처럼 졸음을 유발하거나, 호흡을 느리게 만드는 약은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된다. 세로토닌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항우울제, 두통약, 항생제 및 파킨슨병 약물은 트라마돌과 함께 사용할 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임산부의 트라마돌 복용

한편, 임신부의 트라마돌 복용은 일반적으로 이점보다 부작용이 크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 트라마돌은 신생아에게 생명을 위협하는 금욕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신생아 금욕 증후군은 마취제에 노출된 후 금욕 증상으로 고통받는 유아의 상태를 뜻한다. 발작, 기형아, 자궁 내 느린 성장으로 태아의 건강을 위협한다.

[메디컬리포트=심현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