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역류성식도염 증상 무엇? 좋은 음식으로 개선 가능해
등록일 : 2018-08-07 17:10 | 최종 승인 : 2018-08-07 17:10
정소라
▲매년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신물이 자주 올라오거나 목에 뭔가 걸린 듯한 느낌을 받는다면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의심해보자. 위산이 식도로 역류되어 쓰리거나 신물이 넘어오는 듯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위식도 역류질환이라고 하는데 이로 인해 식도에 염증이 발생한 것이 역류성 식도염이다. 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매년 늘고 있는만큼 역류성식도염 증상 및 개선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심장질환 증상과 헷갈리기 쉬운 역류성식도염 증상(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체크해보자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대게 명치 끝에서 목구멍을 향해 타는 듯한 화끈거림, 속쓰림을 느끼는 것이 특징이다. 목에 뭔가 걸린 듯한 느낌도 들며, 음식물이 다시 넘어오는 느낌도 있다. 흔하지 않게 흉통도 생길 수 있는데 이는 심장질환 증상과 공통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생활습관만 개선해도 역류성식도염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식도염치료방법보단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

역류성식도염치료방법은 위산 분비 억제제 투여로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치료한다. 하지만 약물치료보다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자. 식도염 원인은 대부분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생활습관의 교정만으로도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개선을 할 수 있다. 금연·금주를 하며, 기름기가 많은 음식, 커피, 초콜릿, 오렌지 쥬스는 피하는 것이 좋다. 식사 후 바로 눕지 않으며, 신 과일 쥬스, 토마토, 탄산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다. 그 밖에 식후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은 역류성식도염증상을 악화시키므로 피하자. 잠잘 때 머리를 가슴보다 위로 향하여 수면을 취하면 위산 역류가 덜 일어난다.

▲위장에 좋은 음식으로 역류성식도염을 개선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식도염 좋은음식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마는 속이 쓰릴 때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소화기관에 도움을 준다. 마를 비롯한 뿌리음식 중 야콘은 소화에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 및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능이 있는데 특히, 마는 위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탁월하며 속 쓰림, 담제거 그 밖에 체력증강, 두통해소, 어지럼증에도 도움이 된다. 마늘 역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위장을 강하게 만들어주는데 식도염, 위산과다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꿀은 위궤양에 도움이 될 만큼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속이 쓰릴 때 마셔보자. 양배추는 위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브로콜리는 위염을 예방하고 개선해주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그 밖에 역류성식도염에좋은차로 위산을 중화시켜주는 민들레차, 위산을 흡수하는 생강차 등이 있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