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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드러운 연어, 효능도 으뜸!..간단한 연어덮밥 만들기
등록일 : 2018-08-07 11:43 | 최종 승인 : 2018-08-07 11:43
김영지
▲연어에는 오메가-3가 들어있다(출처='임미경 박사의 똑똑한 한끼' 방송 캡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연어는 담청색의 등과 은백색을 띄는 아래쪽을 가졌다.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연어는 세포막을 유연하게 해준다. 또한, 두뇌를 활성화하는 DHA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돼있어 기억력과 집중력을 증진시킨다. 체내 혈관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기능이 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연어는 연어샐러드, 연어스테이크 등으로 다양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다. 연어 칼로리는 100g에 98kcal이며 여러가지 비타민 B군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 및 소화를 촉진한다. 더불어 알츠하이머 등 노인성 질환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위장장애를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연어에 포함된 비타민 D는 칼슘이 몸에 흡수되는것을 돕는다. 따라서 중년 이후에 빈번히 발생하는 골다공증이 우려된다면 연어를 자주 섭취해주는것이 좋다. 연어는 단백질이 21% 함유돼 있으며, 지방은 8.4%가 포함돼 있다. 한국불교대표방송 BTN의 '임미경 박사의 똑똑한 한끼'프로그램에서는 연어 소스를 활용한 연어덮밥만들기를 공개했다.

▲연어덮밥에는 여러가지 영양소가 들어있다(출처=임미경 박사의 똑똑한 한끼 방송 캡쳐)

연어 소스를 이용한 연어요리 - 연어덮밥 만들기

1. 양파 1/2개와 파프리카 30g는 얇게 채 썰고 양상추30g과 새싹채소 30g와 함께 차가운 물에 담근다.
2. 마요네즈 3큰술, 레몬즙 1큰술과 조청, 소금을 넣어 소스를 만들어준다.
3. 식초 3큰술, 조청 2큰술, 소금 1큰술을 넣어 단촛물을 만든 후 밥에 넣고 섞는다.
4. 양파즙 2큰술, 간장 1큰술을 냄비에 넣고 조려 소스를 만들어준다.
5. 접시에 밥을 담고 준비한 채소와 연어를 올린후 연어 소스를 곁들여 먹는다.

▲연어는 등푸른 생선이다(출처=임미경 박사의 똑똑한 한끼 방송 캡쳐)

연어 섭취 및 조리시 주의사항

연어를 포함한 등푸른 생선은 부패하는 속도가 굉장히 빠르므로 구입 후 바로 조리를 하거나 냉동 보관, 냉장 보관을 해야 하며, 냉장보관된 생선은 7일 이내에 섭취해야 한다. 조리 전 신선한 생선을 두 시간정도 소금물에 담근 후 식초물에 헹구게 되면 부패를 일으키는 원인인 히스타민 생성의 억제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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