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살림 9단의 만물상] 7월 제철요리, 우수한 식감의 만물상가지볶음
등록일 : 2018-08-07 11:42 | 최종 승인 : 2018-08-07 11:42
김영지
▲가지는 7~9월에 나는 채소다(출처=살림 9단의 만물상 캡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TV조선 방영 프로그램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가지의 식감을 살려 고기와 비슷한 질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만물상가지볶음 레시피를 선보였다.

가지볶음 황금레시피를 통해 질펀하지 않은 가지 볶음 만드는 법으로써 7월 제철요리는 물론 가지볶음밥 등으로 응용할 수도 있다. 가지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한해살이 풀이며, 열대에서 온대 지역에 분포하고 있으며 밭에서 재배되는 특성을 지닌다. 열매를 찐 다음 나물이나 가지찜, 가지볶음밥 등으로 활용하여 먹을 수 있다. 가지는 버섯류의 중독을 방지하며 가지 꼭지를 달인 즙을 내면 편도선염과 맹장염의 개선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그늘에서 말린 가지 꼭지 4개를 태운 후 가루를 낸 1주일분의 가지꼭지구이를 하루분에 2회 나누어 복용하면 치질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어류의 중독이나 치근막염, 치조농루와 치통에도 도움을 준다.

7월 제철요리인 가지는 반촉성재배, 터널조숙재배, 지재배, 억제재배 등으로 길러낸다. 가지에는 항산화물질로 알려진 폴리페놀과 폴라보노이드의 일종,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한 수분과 식이섬유,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가지에는 수분이 다량 함유되어있다(출처=살림 9단의 만물상 캡쳐)

살림 9단의 만물상 가지볶음 레시피

1. 가지는 반을 잘라 어슷하게 썰어준 다음 소금에 절여준다.

2. 양파 1/2개와 파프리카를 얋게 채 썰어준다.

3. 양념장 만들기 - 진간장 3큰술, 국간장 반 큰술, 맛술 3큰술, 다진마늘 1큰술, 다진 파 1큰술,

4. 소금에 절어둔 가지에 나온 물을 조금 짜준다.

5. 달구어진 팬에 식용유를 넣고, 양파를 볶은 다음 절인 가지를 투하한다.

6. 양념장을 넣어서 볶은 후 파프리카를 넣어 볶아준다.

7. 팬의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은 후 깨를 뿌린다.

8. 만물상가지볶음 완성

▲가지에 소금 절임을 하는것이 좋다(출처=살림 9단의 만물상 캡쳐)

가지볶음 황금레시피 주의사항

가지를 물컹이지 않게 하기 위해 소금으로 절임을 한다. 가지의 수분 함유량은 95% 이상으로 기름을 스펀지처럼 빨아들여 질펀한 가지 볶음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가지를 소금에 절이면 수분기가 적당하게 빠진다.

조직이 단단해지기 때문에 가지볶음 만드는 법의 식감을 살리며 쫀득한 고기의 식감이 난다. 아이들이 좋아하지 않는 반찬인 가지도 고기 맛이 나게 하여 영양 식단을 차릴 수 있는 비결이다.

가지와 궁합이 잘 맞는 채소는 단 맛이 나는 양파와 파프리카이다. 만물상가지볶음. 양념장을 만들 때 국간장과 진간장을 섞어주면 감칠맛이 난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