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백종원 닭갈비' 레시피로 쉬워진 닭갈비 요리법
등록일 : 2018-08-07 11:42 | 최종 승인 : 2018-08-07 11:42
정소라
▲각종 채소와 고추장 양념을 버무려 먹는 닭갈비(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닭갈비는 고추장 양념에 버무려 7~8시간 재운 닭갈비와 양배추, 배춧잎, 양파, 고구마 등의 채소를 가래떡과 함께 식용유를 두른 팬에 볶은 요리다. 강원도 춘천에서 유래한 음식인 춘천 닭갈비는 현재, 전국적으로 춘천 닭갈비 맛집이라 불리며 장사를 하고 있는 음식점들이 많이 생겨났다. 그 밖에 철판닭갈비 등 다양한 닭갈비 음식점들에서 닭갈비 택배 서비스를 하는 등 닭갈비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 tvN에서 방영되었던 집밥 백선생에서 백종원 닭갈비 레시피가 공개되었다. 방송이 종영된 지금도 닭갈비 만들기 레시피를 찾는 사람에게 백종원 닭갈비가 언급되고 있다.

▲백종원 닭갈비의 특제소스를 만들어보자(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백종원 닭갈비 특제소스 만들기

재료: 고추장, 간장, 설탕, 마늘, 고춧가루, 후추, 참기름, 맛술(소주 대체 가능)

1. 설탕, 간장, 고추장, 맛술 모두 1:1 비율로 섞어 준다.
2. 고춧가루 반컵의 양을 넣어 소스의 농도를 조절한다.
3. 후추는 3번 정도 턴다. (기호에 따라 넣지 않거나 많이 넣어도 무관)
4. 참기름을 본인이 생각하기에 적당량 넣어준다.
5. 완성된 특제소스는 닭을 재우는데 사용되며 특제소스를 듬뿍 사용하여야 한다.

▲백종원 닭갈비 레시피로 맛있는 닭갈비를 만들어보자(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출쳐)

백종원 닭갈비 만들기 순서 및 꿀팁

재료: 고구마, 당근, 감자, 양파, 고추, 파, 양배추, 재운 닭갈비

1. 미리 준비한 고구마, 당근, 감자, 양파, 고추, 파 , 양배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다.
2. 후라이팬에 재운 닭갈비가 타지 않게 물을 조금씩 넣어 졸인다는 생각으로 익혀준다.
3. 남은 양념을 넣고 미리 준비한 야채를 넣고 익혀준다.

백종원은 이 방송에서 닭갈비를 조리할 때 물을 넣는 이유를 양념이 타지 않고, 고기와 양념이 겉도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서민에게 사랑받는 맛있는 닭갈비(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춘천 닭갈비의 역사를 알아보자

초기 닭불고기라는 이름으로 판매를 시작한 것이 춘천 닭갈비의 유래이다. 1970년에 들어 춘천의 번화가 명동의 뒷골목을 중심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하였으며, 휴가 나온 군인 및 대학생들로 값 싸고 배불리 먹을 수 있는 요리로 인기를 끌었다. 춘천에서 닭갈비가 발달할 수 있었던 배경 중 하나가 춘천지역이 양축업이 성했고 도계장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닭갈비는 지금도 그 맛과 양에 비해 저렴한 가격인 점을 감안하면 당시 상당히 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초기 춘천 닭갈비의 별명은 대학생갈비, 서민갈비라고 불릴 정도였다고 한다. 현재, 춘천시는 2005년부터 매년 가을 춘천 닭갈비 홍보를 이한 닭갈비 축제를 주최하는 등 현재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음식이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