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폭염 피부 질환,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및 치료법은?
등록일 : 2018-08-06 19:15 | 최종 승인 : 2018-08-06 19:15
박혜민
▲두드러기는 체온과 관련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박혜민 기자] 두드러기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된다. 피부에 있는 혈관의 투과성이 높아지며 혈장성분이 조직 내에 축적되게 되어 피부가 하얀색 혹은 붉은색으로 부풀어오르며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두드러기증상을 보인다. 그 중에서도 콜린성 두드러기는 열을 쐬거나, 갑작스럽게 심리적인 자극을 받아 우리 몸의 체온이 높아지게 되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으로는 보통 땀이 나는 운동을 하였을 때, 그리고 더운 물로 목욕을 하였을 때나 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오면 심부의 체온은 1도 이상높아지게 된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만성 두드러기의 5퍼센트에서 7퍼센트 정도를 차지하며 젋은 나이대에서 잘 생기며 그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체온이 올라갈 때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서 땀을 발생시키는 반응과 연관이 있다고 추측한다. 이런 특징 때문에 여름철에 특히 콜린성 두드러기를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1년중에서도 실제로 7월에서 8월 사이에 콜린성 두드러기에 대한 진료를 받는 사람의 수가 가장 많았다.

▲두드러기는 피부 발진과 함께 어지러움이 나타날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및 증상, 지속시간은?

체온이 올라가게 되면 부교감신경은 아세틸콜린을 방출해내는데, 이 때 땀샘 내에 있는 수용체가 아세틸콜린을 받아 체온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하지만 비만세포가 아세틸콜린을 받게 되면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난다. 두드러기증상으로는 1~2밀리미터의 작은 팽진이 나타나고 홍반성의 발진이 나타난다. 급성두드러기는 몸통에 많이 생기며 손바닥과 발바닥에는 두드러기가 나지 않는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으로 어지러움증, 그리고 따가움과 복통, 현기증이 일어날 수 있고 땀이 날 수 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은 몇 분 동안 지속되며 한시간 안에 가라앉는다.

▲자극적 온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두드러기 치료법 및 회복기간

두드러기치료법으로는 운동을 하거나 목욕을 하는 등 두드러기가 올라올 수 있는 상황을 피하는것이 좋으며 콜린성 두드러기가 일어났을 경우에는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한다. 또한 심리적으로 강한 자극을 느끼지 않도록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관리를 하거나, 사우나와 찜질방, 그리고 뜨거운 목욕을 피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밖에 외출할 때에는 자극적인 온도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는것이 좋다. 콜린성 두드러기증상에 대해서는 완전한 두드러기치료법이 없다고 알려져 있으며, 몇 달 혹은 몇년사이에 자연적으로 콜린성 두드러기가 치유될 수 있다고 한다.

[메디컬리포트=박혜민 기자]

[메디컬리포트=박혜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