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손가락 마디 통증 및 손가락 통증, 손가락 관절염 의심해봐야
등록일 : 2018-08-06 19:04 | 최종 승인 : 2018-08-06 19:04
정소라
▲ 손가락의 엑스레이 사진(출처=게티 이미지 뱅크)


- 손가락 마디 통증의 원인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손가락 마디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 원인을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손가락 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일 경우나 손가락 관절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작업을 오랜 기간 하는 경우 이 동작들을 반복할 때 손가락 마디에 힘이 지속해서 늘어가게 되어 마디에 통증이 생기게 된다. 또 손가락 마디 통증의 원인으로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첫 번째로 손가락 관절에는 문제가 없이 말초신경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로 감각기관의 이상에 따라 나타나는 손가락 통증이므로 이때에는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아야 한다. 두 번째 원인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던 손가락 근육을 일시적으로 많이 사용하게 되면 다른 신체 부위에 근육통이 오듯이 손가락의 근육에도 통증이 올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근육통이 사라지지만, 일반인이 판단하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므로 섣불리 근육통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세 번째 원인으로는 손에 있는 활액막이라는 부위에 염증 또는 이상이 생겨 근막염이나 건초염에 걸려 손가락 마디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이다. 이는 대부분 자연적으로 회복되지만, 충분한 안정을 취하고 통증이 생긴 기점으로부터 수 시일이 흘렀는데도 불구하고 증상이 사라지지 않으면 내원하여야 한다. 네 번째 원인으로는 손가락 관절염의 증상으로 퇴행성 관절염과 류머티스성 관절염이 있다.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는 노년기로 넘어갈 때 나타나게 되고 두드러지는 증상으로는 손가락마다 부분이 굵어지며 돌출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류마티스성 관절염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손가락 마디통증의 증상?


손가락 마디 통증의 주 증상으로는 손을 구부릴 때 뻣뻣하고 통증을 느끼게 되며, 손끝이 저릿한 느낌을 느낀다고 한다. 또한, 물건을 집을 때나 손을 이용해 어떠한 일을 하는 경우 갑작스럽게 느껴지는 손가락 마디 통증에 물건을 손에서 놓치거나 일을 잘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 경우, 단순히 손가락 관절염의 증상 일 수도 있지만 다른 관절로 옮겨가 류머티스성 관절염이 되려 다른 관절까지 파괴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손가락 통증을 느꼈을 때는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분석과 빠른 치료를 권장한다.

▲손가락 마디의 뼈의 모습 (출처=게티 이미지 뱅크)


- 손가락 마디 통증 및 손가락 통증의 해결 방안

손가락 마디 통증을 치료하려는 방안으로는 일시적인 통증의 경우 온찜질 또는 냉찜질로 완화는 가능하지만, 관절염의 경우에는 찜질할 경우 증상이 더욱 악화할 수 있으며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약물치료 또는 수술을 통하여 치료할 수 있다. 손가락 마디 통증이 생기기 전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손가락 마디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을 꾸준히 하도록 하고 뼈에 좋은 칼슘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