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아무도 모르게 찾아오는 질병 고혈압,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은?
등록일 : 2018-08-06 18:53 | 최종 승인 : 2018-08-06 18:53
이한나
▲고혈압에 좋은 생활 습관은 어떤 것이 있을까(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고혈압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사람의 몸에는 보통 전체 체중의 8%를 차지하는 혈액이 있다. 성인의 경우에 보통 4~6L 가량의 혈액이 전신을 순환한다. 혈액은 생명체에게 굉장히 중요한 구성요소로서 각 신체 부위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 요소들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 혈액은 혈관을 타고 흐르는데, 적정량의 혈액과 적정한 압력으로 혈관을 통해 이동하게 된다. 고혈압은 바로 이 혈액이 혈관을 지날 때의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증상을 가리키는 것이다. 바로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힘을 말하며,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으로 나누어 읽는데,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고혈압 당뇨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혈압의 원인과 증상

고혈압은 크게 발생원인에 따라 두 분류로 나뉘는데, 1차성 고혈압과 2차성 고혈압이다. 1차성 고혈압은 본태성 고혈압이라고도 하며, 원인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은 고혈압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의 대부분은 이 1차성 고혈압을 앓고 있으며 전체 고혈압 환자의 90~95%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본태성 고혈압이 생기는 이유는 명확하지 않지만, 염분이 필요이상으로 섭취되어 채내 혈류량이 증가하거나 여러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말초 혈관의 저항이 증가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2차성 고혈압은 어떤 질환이 원인이 되어 혈압이 높게 증가하는 것인데, 비교적 젊은 사람에게서 발생되므로 원인 질환을 찾아야 한다. 신장 질환이나 일부 선천성 심장 질환 등이 있으며, 일부 약물의 경우 2차성 고혈압을 발생시킬 수 있다. 가장 많은 2차성 고혈압의 원이 되는 질환은 신장질환이다.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는 증상이 혈압의 증가가 심각한 수준까지 올라도 없이만 장기적으로 혈압이 높은 상태로 지속되면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고, 때로는 심장발작이나 뇌졸증 처럼 치명적인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평소 식습관을 개선하여 고혈압 좋은 음식을 섭취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의 치료는 비약물적 치료가 병행되어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한데, 약물이나 수술로는 완벽하게 치료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혈관 면적을 좁게 하여 혈압 증가를 발생시킬 수 있는 콜레스테롤을 포함한 지방질의 음식은 피하고 저지방 유제품이나 과일, 야채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LDH 즉,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효능을 가진 잡곡밥, 채소류, 해조류, 과일류, 콩류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저염식단을 섭취해야 하는데, 염분이 많은 음식을 먹을 경우 신장에서 혈액으로 수분을 재흡수하여 혈액의 양이 많아지므로 혈액이 높아지게 된다. 그러므로 저염식단을 위주로 지방질을 피한 음식 섭취가 가장 중요하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