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얼굴을 뒤 덮은 조그마한 여드름, 좁쌀여드름없애는법
등록일 : 2018-08-06 17:09 | 최종 승인 : 2018-08-06 17:09
강윤정
▲좁쌀여드름으로 인해 고민을 하는 사람이 늘고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름다운 외모를 방해하는 좁쌀여드름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많은 여성들이 보다 더 아름다워 지기 위해 외모를 가꾼다. 화장을 하기도 하고 성형수술이나 시술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개선시켜 나아가기도 한다.

그러나 성형수술이나 화장으로도 바꾸기 힘든 것이 있다. 바로 피부이다. 피부상태는 꾸준한 관리가 아니고서는 개선시키기 힘들다.

특히 여드름이 얼굴에 생기는 경우, 통증과 병행되는 외모적인 결함은 크게 인상을 좌지우지 하게 된다. 화농성 여드름과 같이 크고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고, 좁쌀과 같이 얼굴 전체적인 부위에 넓게 분포하는 경우에는 화장을 두껍게 하지 않는 이상 피부의 굴곡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게 된다.

▲좁쌀 여드름 압출을 통해 치료를 하기도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좁쌀여드름의 원인은?

여드름은 피지샘에서 분비되는 피지를 포함한 분비물이 모공의 각질부분에서 발생하는 이각화증으로 인해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공내부에서 차게 되고 염증반응이 생기는 것이 여드름의 발병기작이다.

좁쌀 여드름 같은 경우는 이러한 염증 증상이 심하게 발전되는 것이 아니고 피지나 분비물이 가득 차 각질층을 밀어내어 피부 표면이 불룩하게 올라오게 되는 것으로 화농성 여드름과의 차이가 있다.

작은 크기로 발생하며 보통 피지샘의 활동이 활발해서 생기는 것을 알 수 있다.

▲좁쌀여드름 치료 중의 하나로 저자극 화장품 사용 등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좁쌀여드름 없애는 법

여드름의 기본적인 원인은 피지의 분비이다. 피지와 같은 분비물을 막을 수는 없으므로 피부의 각질층에 발생하는 이각화증을 피하는 것이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다.

손에는 외부 물질과 자주 접촉하여 여러 세균이 존재하고 얼굴 또한 외부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다양한 물질에 노출될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각질층에 다른 세균 등이 감염을 일으키지 않도록 적절한 세안과 손을 얼굴에 대지 않는 노력이 필요하다.

세안 시에 피지샘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 코 주변과 이마, 눈 가를 집중적으로 문질러 주어 모공에 쌓인 피지를 제거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여성의 경우 화장을 하므로 모공에 있는 화장품 깨끗하게 제거하는 것이 좁쌀여드름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