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Medical Findings
하루에 오렌지 한 개로 노인성황반변성 예방한다
등록일 : 2018-08-06 16:09 | 최종 승인 : 2018-08-06 16:09
김성은
▲테이블에 놓인 오렌지(출처=123RF)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하루에 최소 오렌지 한 개씩 섭취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노인성황반변성(AMD)에 걸릴 위험이 60%까지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노인성황반변성은 시력 장애의 하나로 오렌지가 탁월한 예방 효과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성황반변성이란?

노인성황반변성은 50세 이상인 사람에게 주로 발생하는 망막 황반 관련 질환이다. 망막 황반은 빛을 감지하는 광각 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심 시력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 망막 황반은 안구의 뒤편에 자리한 망막에서 가장 민감한 부분으로 이 부분이 손상을 입으면, 눈으로 보이는 이미지가 왜곡되거나 흐려지거나 어두워진다.

노인성황반변성에 걸리면, 중심 시력을 잃게 돼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을 자세히 볼 수 없게 된다. 그리고 눈 중앙의 흐릿한 부분이 점점 커지게 돼 생활이 불편해지는 반면, 주변 시력은 남게 된다.

노인성황반변성의 두 가지 유형

1 건성 노인성황반변성 : 노인성황반변성 환자의 80%가 이에 해당된다. 건성 노인성황반변성은 나이가 들면서 망막 황반의 일부가 얇아지는 현상이다. 망막 색소 상피 안에 수정 같은 노란색이나 흰색 점이 보이고 결정체가 점점 커지게 된다.

2 습성 노인성황반변성 : 습성 노인성황반변성은 드문 경우지만, 건성보다 중증이다. 비정상적인 새 혈관이 망막 아래에서 자라기 시작하면서 발병하는데, 혈관에서 혈액이 새면서 망막 황반에 상처가 나게 된다.

육류나 버터, 치즈 같이 포화지방이 풍부한 음식을 즐기거나 과체중인 사람, 흡연자, 50세 이상의 성인, 노인성황반변성 가족 병력이 있는 사람은 걸릴 가능성이 높다.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도 위험 인자가 있다.

오렌지 속 플라보노이드의 효과

연구에 따르면, 매일 한 개의 오렌지를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15년 후 노인성황반변성에 걸릴 가능성이 60%까지 낮았다. 이번 연구는 호주 시드니대학 웨스트미드 의학연구소의 연구진이 실시, "성인을 대상으로 총 플라보노이드 섭취와 노인성황반변성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했다. 오렌지와 오렌지 주스를 섭취하면, 노인성황반변성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플라보노이드는 거의 모든 식물과 채소에 들어있는 식물성 생리활성물질군 또는 식물성 화학물질이다. 다른 식물성 생리활성물질군처럼 플라보노이드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이며 항염 작용을 하고 면역체계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

이번 연구는 49세 이상의 성인 2,856명을 대상으로 시행, 그중 2,037명을 15년 이상 추적 조사했다.

▲돋보기를 통해 보고 있는 남성 (출처=123RF)

대부분 연구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C와 E, A 같은 영양소의 영향에 중점을 뒀다. 이번 연구의 저자인 고피나스 박사는 "플라보노이드와 망막 황반과의 관계에 중점을 뒀기 때문에 기존의 연구와는 다르다. 플라보노이드는 거의 모든 과일 및 채소에 들어있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이며, 면역 시스템에서 중요한 항염 작용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표적 연구군의 식습관을 평가하기 위해 식품 빈도 설문을 실시했으며, 식품 빈도 설문지에 포함된 플라보노이드 함유 식품을 평가하기 위해 미국 농림부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했다. 또한 후속 연구 기간과 유효한 식습관 도구의 사용 등이 포함됐으며, 연구진은 피험자의 연령과 성별을 조절해 노인성황반변성 발병률과 연결했다. 데이터에는 흡연과 생선 섭취, 루테인과 제아잔틴 섭취, 유전적 변인 또한 포함시켰다.

총 플라보노이드 섭취에서 표준 편차가 증가하는 경우 노인성황반변성에 걸릴 위험성은 24% 낮아졌다. 연구진은 환자의 오렌지 섭취에 중점을 두고 최소 일주일에 오렌지 한 개를 섭취하면 노인성황반변성에 걸릴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확인했다. 하지만 하루에 오렌지 한 개씩 섭취하는 것보다는 효과가 적었다.

고피나스 박사는 차와 사과, 와인 같이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된 다른 식품도 조사했지만, 오렌지처럼 시력 보호 효과가 있는 식품은 찾을 수 없었다.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