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로앤산부인과

가임기의 모든 여성들은 주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야 하지만, 사회적인 시선이나 심리적 부담감 때문에 산부인과를 찾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상증세를 내버려 두면 증상이 더욱 심각해지므로 주기적인 여성 검진을 받아야 한다. 연령대별로 필요한 검진이 다르기 때문에 산부인과 방문 전 자신에게 필요한 검진이 무엇인지 미리 알아보면 편리하다.

대부분 초경을 시작하는 청소년기에는 호르몬으로 인한 몸의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인 초음파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 성경험을 갖기 전이기 때문에 자궁경부암 예방 효과가 더욱 높다. 그러므로 6개월 내 3회의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을 받는 것 또한 바람직하다.

20~30대 여성은 대개 본격적인 사회생활을 시작하거나 결혼 후 육아에 접어드는 나이이다. 이 시기엔 바쁜 일상 속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스트레스, 과로, 심한 다이어트 또는 운동 부족 등으로 여성 건강을 위협받는다. 이러한 여성들의 경우 산부인과 기본 검진 패키지를 통해 6개월에 한 번씩 정확한 부인과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검사 종류로는 자궁경부암검사, 초음파검사, 질염검사, 성병검사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질환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할 수 있다.

로앤산부인과 인천점 최지희 원장은 "산부인과를 찾아 여성검진을 받고 싶어도 부담스러워 발걸음이 무겁다는 여성들이 많다"며 "이럴 때 여성 전문의가 진료하는 산부인과를 찾으면 심리적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메디컬리포트=오현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