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간이 안좋을때 증상은? 피로감·메스꺼움과 구토…'간경화 초기증상 부터 사람 간 위치까지'
등록일 : 2018-08-01 17:35 | 최종 승인 : 2018-08-01 17:35
이한나
▲벌나무 효과는 간기능 개선도 포함하므로 간이 안좋을 때 섭취하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 몸의 만능 공장, 간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피로는 간 때문이라는 광고 문구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간은 오른쪽 아래 복부에 위치한 장기로서 각종 영양대사와 해독작용 및 살균 작용 등의 주요 기능을 담당하는 장기라고 할 수 있다. 간은 미세한 소엽이라는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간은 탄수화물 대사, 단백질 및 아미노산 대사, 지방 대사, 담즙산과 빌리루빈 대사, 비타민 및 무기질 대사, 호르몬 대사, 해독작용 및 살균작용 등의 기능을 포함하는, 말 그대로 신체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신체에서는 여러 임상적인 문제가 생겨난다.

▲간이 안좋을 때 피부에 드러나게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간에 생길 수 있는 질병

많은 기능을 관장하고 있는 장기인 간에 질병이 생긴다면 여러 문제가 발생하게 되므로 어떠한 질병이 생길 수 있는 지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이 좋다. 간이 관련된 질병으로는 간염, 지방간, 알코올성 간 질환, 간암, 유육종증, 간경변증, 임신 중독증, 비호지킨 림프종, 윌슨병, 라이 증후군, 간흡충증, 간농양, 간혈관종 등이 있다.

▲신장이 안좋을 때 증상과 간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혼동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간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간 질환은 대게 증상이 별로 없으므로 알아차리고 초기에 진단하는 것이 굉장히 요원한 일이다. 간이 안좋으면 나타나게 되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복수현상, ▲피로감, ▲낮은 혈소판 수치, ▲메스꺼움과 구토, ▲부종, ▲멍이 잘 든다, ▲호르몬 불균형, ▲황달, ▲오른쪽 상복부에 통증, ▲가려운 증상, ▲위의 통증, ▲설사. 특히나 활동적인 사람의 경우 피부에 멍이 잘 드는 것을 대수롭게 여길 수도 있으나, 간이 안좋을 때 피부에 평소보다 쉽게 멍이 들고 더 진하게 멍이 생기므로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