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이 시작되면서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다. 이에 소위 "이벤트 치과"에 대한 우려 역시 한층 높아지고 있어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치아교정이 대중화 되면서 남녀 연령을 불문하고 수요층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치아교정부터 외모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들의 치아교정, 직장인 치아교정까지 수요층 유형도 다양해진 상황이다.

실제로 비발치 교정, 비수술 교정, 설측 교정 등 기존에 교정 치료로 불가능할 것만 같았던 심한 증상 역시 장치와 교정술의 발달로 치료 가능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다. 치아교정방법 선택뿐 아니라 어떤 치과를 선택하는지에 대한 기준 또한 매우 중요하다. 치아교정은 장기간 시행해야 하는 과정일 뿐 아니라 교정전문의의 숙련된 교정 기술력 및 섬세함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는 치료법이다. 따라서 치과 내 검사 및 진단 장비 그리고 의료진의 치료 역량이 매우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된다.

치아교정은 세밀한 기술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문의 여부에 따라 사후 개선 효과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치과 선택 시 교정전문의가 대표원장으로 직접 치료를 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교정전문의는 공인된 기관인 보건복지부에서 인정하는 자격이다. 특히 소수의 치과대학병원에서 엄격한 치과교정과 전문과정을 수련한 치과의사에게만 부여된다. 해당 치과의 교정전문의 여부는 홈페이지 내 의료진 경력에서 확인하거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간판이나 사업자 등록증에서 치과명이 "00치과교정과 치과의원(병원)"인 경우, 대표원장이 교정 전문의로 치료한다는 것이다. 비상근 의사의 경우 치료 중간에 변경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 경우 치료 계획이 재수정이 불가피할 수 있다. 치료가 제대로 진행된다고 해도 단점은 분명히 존재한다.

최근 발생한 "이벤트 치과"에 대한 피해 사례 역시 무분별한 저가 경쟁이 큰 원인이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가 안고 갈 수 밖에 없다. 이렇듯 매 해 피해가 반복될 때 마다, 치과교정과 치과의원으로 재교정 문의가 급증하는 것을 보면, 왜 치과교정과 치과의원을 처음부터 선택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인천 구월동 연세반트 교정치과의 시경근 대표원장은 "저렴한 가격이나 치과의 규모, 의료진과 스텝 수보다 내실이 잘 갖춰져 있고 교정전문의 대표원장이 직접 치료를 해주는 곳인지 따져봐야 한다"면서, "보다 구체적인 치료 방법과 치료 기간을 제시하는 교정치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2~3곳에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안전하다"고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치아교정을 준비중인 학생, 직장인들에게 조언의 말을 전했다.

[메디컬리포트=오현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