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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몸에 이로운 '브라질너트' 종류와 효능 알아보자
등록일 : 2018-07-31 18:12 | 최종 승인 : 2018-07-31 18:12
박혜인
▲브라질너트는 견과류의 종류이다(출처=픽사베이)

[메디컬리포트=박혜인 기자] 최근 견과류의 섭취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만큼이나 마카다미아와 캐슈넛, 땅콩과 아몬드와 같은 너트의 효능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브라질 너트란, 오예과에 속하는 나무로 브라질과 볼리비아, 페루에서 생산이 되며 그 양은 1년에 2만톤에 육박한다. 브라질너트는 그 본질이 되는 나무, 그리고 열매로 나뉜다. 두께는 3미터이며 최대 높이는 50미터까지 자라는 거대한 나무로, 그 씨앗과 열매를 '브라질너트'라고 부른다.

브라질이나 볼리비아, 페루 저지대 아마존에서 재배되는 열매는 자연의 나무에서 채취된다고 한다.
지방이 66%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은 14%가 들어 있다. 초콜릿이나 아이스크림, 그리고 쿠키에 사용되며 그 기름은 올리브유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다.

▲브라질너트는 비타민 B,C가 함유되어 있다(출처=픽사베이)

브라질너트의 맛과 영양

마카다미아, 캐슈넛 등의 견과류종류와 마찬가지로 브라질너트는 부드럽고 단 맛을 느낄 수 있으며 구워서 섭취하거나 볶아서 섭취하기도 한다. 브라질너트효능으로는 식이섬유가 다수 함유되어 있기에 변비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비타민 B, C가 들어 있어 눈 건강에도 기여한다. 더불어 피부를 개선하며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것은 물론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더불어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 셀레늄이 들어 있으며, 이 '셀레늄'은 전립선 암을 예방하거나 생식기능을 개선하고, 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방지해주는데에도 도움을 준다. 더불어 미네랄과 필수 지방산, 토코페롤과 스테롤이 함유되어 있다. 더불어, 만성 피로에도 효과가 있어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도 섭취를 권장한다.

▲브라질너트는 하루 3~4개만 섭취할 것(출처=픽사베이)

브라질너트 섭취 시 주의사항

브라질너트효능도 많지만,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과하게 섭취하면 셀레늄 중독 증상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구역질을 하게 되고 탈모가 진행될 수 있으며, 정서불안을 느낄 수도 있기에 하루의 브라질너트 권장량은 3개에서 4개 정도이므로, 적정량의 브라질너트복용법을 지켜 섭취해야한다.

▲브라질너트는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된다(출처=플리커)

브라질너트먹는법 종류

브라질너트는 쿠키나 아이스크림에 첨가하여 간식을 만들어낼수 있지만, 브라질너트를 활용한 각종 반찬거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 강정이나 파스타, 혹은 두부, 꼬치 등을 만들어 섭취하면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브라질너트효능을 얻어볼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박혜인 기자]

[메디컬리포트=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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