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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건강을 위한 선택, 루테인 효능 및 복용방법은?
등록일 : 2018-07-31 18:10 | 최종 승인 : 2018-07-31 18:10
강윤정
▲루테인은 눈건강에 이롭다(출처=플리커)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바야흐로 무병장수의 시대, 긴 인생 맑고 건강한 눈으로 살아가기 위한 사람들의 노력이 일고 있다. 눈 건강이 좋지 않으면 업무나 학업의 진행, 혹은 기타 생활에 있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평소에 많은 관리를 요한다. '루테인'이란 난소의 황체 세포 안에 존재하는 황색 색소를 지닌 호르몬으로 식물의 엽록체 속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물질이며, 카나리아 깃털의 색소에도 존재한다.

또한, 계란의 노른자위에도 제아산틴과 함께 포함되어 있다. 사람이 태어나 노화의 과정을 거침으로써 루테인이 부족해지기에 나중에는 황반변성에 걸릴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 황반은 우리 눈에 존재하는 시세포의 대부분이 집중되어 있는 곳이며, 우리가 대상을 바라볼 때 상이 맺히는 곳이 바로 황반의 중심이기에 시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이다.

이 황반부에 변성이 일어나게 되어 시력에 이상을 야기하는 질환을 황반변성이라 한다. 루테인 성분은 자외선의 청색 빛을 흡수하여 눈을 보호하며, 루테인효능으로 황반의 색소 밀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루테인은 브로콜리, 깻잎 등으로 섭취한다(출처=플리커)

루테인이 들어있는 음식

루테인은 채소나 루테인음식으로써 섭취가 가능하다. 특별한 루테인복용법 없이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써 음식을 조리해 먹을 수 있다.

케일은 영양소와 더불어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시금치에 비해 3배정도의 함유량을 가진다. 깻잎에도 루테인 및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며, 깻잎을 기름으로 요리하거나 데쳐먹으면 루테인성분의 흡수가 잘 된다. 비타민 A가 들어있는 당근에도 루테인 성분이 함유되어있다.

또한, 매일 브로콜리를 먹으면 루테인을 섭취할 수 있으며 루테인효능으로써 눈 건강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혹은 루테인지아잔틴이 함께 들어있는 루테인식품도 섭취할 수 있다.

▲루테인의 하루 권장량은 20mg(출처=플리커)

루테인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

노안이 오기 시작하면 눈이 노화되는 것을 늦출 수 있으며, 우리 몸에서 합성되는 성분이 아니기에 루테인음식으로써 섭취할 필요가 있다. 또한 눈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도 루테인식품 섭취 시 눈의 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를 줄 수 있으므로 나의 눈건강을 위해 알맞은 루테인복용법으로 눈 건강을 지켜나가는것이 좋겠다. 또한, 과한 루테인의 복용은 시력에 도움을 줄 수 없으니 하루 권장량인 20mg을 엄수하여 복용하는것이 중요하다.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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