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심장 두근거림 증상,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건강에 적신호일까?'
등록일 : 2018-07-31 17:43 | 최종 승인 : 2018-07-31 17:43
이한나
▲다양한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심장 두근거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심혈관 질환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심장 두근거림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게 되면 심장 두근거림 증상이 발생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하지만, 심장 두근거림 증상은 건강의 이상을 알려주는 신호로서 작용을 하며, 심장 두근거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심근경색이나 저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심장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심근경색이나 저혈압 이외에도 혈관질환 혹은 부정맥 등의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발생 가능하며, 평소에 나타나지 않다가 급작스럽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저혈압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증상(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혈압이 정상보다 낮은 수치인 경우를 말하는 저혈압, 증상은?

저혈압은 혈압이 정상보다 낮게 나오는 것을 의미하며, 저혈압을 앓고 있더라도 별다른 이상 징후를 보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저혈압의 정도가 심한 경우 실신을 하거나 어지럼증을 느끼고, 피로감 상승, 심장 두근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여름에는 날씨가 굉장히 더운데, 저혈압 환자는 올라가는 열기에 의해서 쉽게 더위로 인해 발생하는 열사병 등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저혈압의 원인으로는 형태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분류되며, 증상 또한 원인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저혈압 환자의 경우 무더운 여름 날씨를 조심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더운 여름에 더욱 유의해야 하는 저혈압 환자

더운 여름에 저혈압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시원한 곳에 들어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혈압 치료는 약물 치료와 함께 적당한 운동, 일정한 수면 시간 유지, 규칙적이고 영양이 고른 식사, 원활한 통변 등의 자기관리가 같이 병행되어야 한다. 저혈압은 심장근육 질환이나 부정맥, 전도 장애, 판막증, 심근염, 심막염, 대동맥 협착 등의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