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청국장 효능, 항암 효과 인정받아…'청국장 황금 레시피는?'
등록일 : 2018-07-31 17:40 | 최종 승인 : 2018-07-31 17:40
강윤정
▲구수하면서 건강한 청국장(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콩을 발효시켜 만든 한국 전통음식, 청국장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청국장은 삶은 콩을 발효시켜 고초균이 생기도록 만든 속성 장류이다. 된장은 발효시켜서 먹기까지 몇 달이 걸리지만 청국장은 담가서 2~3일이면 먹을 수 있다. 즉 콩 발효 식품류 중 가장 짧은 기일에 만들 수 있는 장이 청국장인 것이다. 전통적으로는 대체로 가을부터 이듬해 봄까지 주로 추운 계절에 만들어 먹었고 현대에서는 특별히 계절에 구애 받지 않고 제조해서 먹는 편이다. 특유의 풍미가 있고 영양가도 높을 뿐더러 소화가 잘 되고 콩 단백질을 가장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청국장은 그대로 날로 먹기도 하지만 주로 청국장 찌개를 해서 먹는 것이 일반적인데 그래서 청국장 찌개를 줄여서 청국장이라고 한다.

▲각종 연구를 통해 효능이 증명된 청국장(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청국장

청국장은 바실러균 등의 성분이 풍부해 각종 암세포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한국식품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암을 유발한 실험 쥐에게 청국장추출물을 복용시킨 결과 청국장추출물이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면역세포를 무려 2배나 증가시킨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게다가 청국장에 함유된 레시틴과 사포닌 성분은 지방과 콜레스테롤 성분을 흡수하고 배출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경남과학기술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콩발효물을 12주간 실험 쥐에게 투여한 결과, 무려 실험 쥐의 체중이 30%나 감소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와 같은 각종 연구 및 논문 자료를 통해 청국장의 다양한 효능이 밝혀지면서 사람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청국장 찌개(출처=게티이미지뱅크)

쉽고 어렵지 않은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법

주재료 : 쇠고기 100g, 소금 적당량, 물 3컵, 두부 1모, 배추김치 200g, 파 1뿌리, 청국장 6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풋고추 1개, 다홍고추 1개,

양념장 : 재래식 국간장 2작은술, 다진 파 4작은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참기름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1. 쇠고기는 기름이 섞인 부위로 골라서 잘게 썰어 양념장으로 고루 무쳐 볶다가 물을 부어 장국으로 끓인다.
  2. 두부는 한입에 먹기 좋은 두께로 썬다.
  3. 배추김치는 소를 털어 내고 2cm 폭으로 썰고 파, 풋고추, 다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4. 1의 장국이 맛이 들면 청국장을 풀고 다진 마늘, 김치를 넣어 끓인다.
  5. 한소끔 끓어오르면 두부와 썰어놓은 파를 넣어 끓이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