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심근경색, 소리없이 찾아오는 질병…'심근경색 초기증상은?'
등록일 : 2018-07-31 17:37 | 최종 승인 : 2018-07-31 17:37
박혜민
▲가슴 답답한 증상이 심근경색 전조증상으로 의심된다면 진단을 받아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심근경색에 대해 알아보자

[메디컬리포트=박혜민 기자] 심근경색은 심장에 일어나는 질환으로 심장은 크게 3개의 혈관으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는다. 이 3개의 혈관 중 한 곳이라도 혈전에 의해서 막히거나 혈관의 빠른 수축 등에 의해 급성으로 막히는 경우, 심장의 전체 또는 일부분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어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괴사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이를 심근 경색이라 한다.

▲왼쪽 가슴 통증과 가슴 두근거림이 자주 발생하는 지 체크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심근경색의 원인과 증상

심근에 위치한 관상동맥의 내부를 이루고 있는 내피세포는 건강한 경우 혈전이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흡연 등에 의해 내피세포가 손상을 받게 되면 동맥경화가 진행될 수 있고, 혈소판이 활성화 되어 급성으로 혈전이 잘 생기게 된다. 이렇게 발생하게 된 혈전이 혈관 직경의 70% 이상을 막지 않아서 심근의 일부가 괴사되거나 파괴되는 경우가 심근경색증이고,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왼쪽 가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협심증이다. 심근경색을 유발하는 요인은 고령과 흡연, 고혈압, 당뇨병, 가족력, 비만 등이 있다.

▲협심증 증상과 심근경색 증상은 혼동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심근경색의 진단과 치료

심근경색 초기증상으로는 특별하게 두각을 드러내는 병증은 없다. 하지만 대부분 가슴의 정중앙 혹은 왼쪽이 아프다고 호소하며 호흡곤란이 동반되거나 구역, 구토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흉통 이외에도 왼쪽 어깨 또는 팔의 안쪽으로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급성으로 발생하는 심근경색은 응급 수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 한데, 응급 심혈관조영술 및 심혈관성형술, 스텐트삽입술을 시행한다.

[메디컬리포트=박혜민 기자]

[메디컬리포트=박혜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