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발냄새, 고온다습한 여름 코를찌른다…'발냄새 없애는법 부터 신발탈취제 까지'
등록일 : 2018-07-31 17:36 | 최종 승인 : 2018-07-31 17:36
정소라
▲슬리퍼 냄새 제거에는 신발탈취제를 사용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름철 냄새의 원인, 땀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사람의 신체는 항상성을 가지므로 항상 일정한 체온을 유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적절한 기작을 통해 체온을 낮추거나 높이는 대사활동을 하게 되는데, 여름 같은 경우 높게 올라가는 체온을 낮추기 위해 땀을 흘리는 대표적인 대사 활동을 하게 된다. 이는 수분의 증발열을 이용하여 온도를 낮추는 원리를 이용한 것인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땀은 순수한 수분이 아니라 신체 내의 여러 가지 요소들을 함유하고 있다. 이 땀이 마르면서 피지와 섞이게 되고 몸 속의 노폐물과 같이 배출된 경우에 악취를 유발할 수 있다.

▲신발 탈취에 신경써야 발냄새가 나지 않는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름철 발냄새 원인

유독 여름철에 냄새가 심한 것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은 이유이다. 특히나 우리나라의 기후 특성상 여름철은 고온다습하기 때문에 땀이 잘 마르지 않고 젖은 옷이나 신발에 땀과 같은 체액이 켜켜이 쌓이게 되어 악취가 나게 되는 것이다. 더군다나 신발과 같은 경우는 통풍이 자주 일어나지 않고 외부 활동을 하게 되면 벗을 일이 많이 없기 때문에 땀이 안에 갇히게 되어 많은 악취가 생기고 이로 인해 발에 피부질환이 발생하고, 또 다시 발에서 악취가 발생하는 악순환이 생기는 것이다.

▲신발냄새 없애는 법을 알아보고 발냄새 식초로 제거해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냄새 없애는 법을 알아보자

널리 알려진 방법으로 식초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식초냄새가 발에 강하게 베이게 되므로 오히려 또 다른 악취가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가장 좋은 방법은 발에 피부질환이 발생한 경우 바로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고 연고제나 약을 진단 받고 최대한 통풍이 잘되는 신발을 고르고 그것이 부득이 한 경우에는 최대한 슬리퍼 같은 대체재를 사용하고 집에 귀가 한 뒤 신발을 건조하여 말리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