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멋진 뿔과 턱 가진 사슴벌레 키우는 방법, '사슴벌레 키우기'
등록일 : 2018-07-31 16:22 | 최종 승인 : 2018-07-31 16:22
홍승범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사슴벌레는 집게벌레라고도 불리우는 딱정벌레목의 곤충이다. 쉽게 구할 수가 있기 때문에 사슴벌레 키우기가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사슴벌레는 독특한 모양과 형태로 많은 곤충 애호가들에게 인기가 높다(출처=픽사베이)

사슴벌레의 몸 빛깔은 황갈색이나 흑갈색을 띠고 있으며 암컷이 더 진하고 등딱지 날개에 매우 가는 황금색 잔털이 덮혀져 있다. 사슴벌레를 상징하는 큰 턱은 몸집이 큰 수컷 개체에서 많이 발견되는데 작은 개체의 경우는 뿔의 형태가 왜소하고 뿔의 잔가지도 적은 편이어서 사슴벌레인지 헷갈릴 때가 있을 정도다. 그렇다면 사슴벌레 키우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왕사슴벌레와 넓적사슴벌레, 서로 다른 두 종의 성향

사슴벌레 키우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사육케이스와 톱밥을 깔아주면 특별한 신경을 쓰지 않아도 혼자서 잘 자란다. 보통 사슴벌레 키우기를 할 때에는 케이스 안에 기본적으로 톱밥으로 깔아두는 것이 보통이다. 약간 축축한 참나무 발효 톱밥 매트에서 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보통 곤충샵 등에서 구할 수 있는 사슴벌레들은 넓적사슴벌레인 경우가 많은데, 왕사슴벌레나 톱사슴벌레도 시중에서 충분히 구할 수 있다.

▲사슴벌레 관리는 톱밥 등으로 환경만 조성해주고 먹이만 잘 주면 특별한 관리를 해줄 필요가 없다(출처=픽사베이)

개체별로 차이가 있지만 넓적사슴벌레는 보통 투쟁심이 강하고 사나운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늘 손을 조심하도록 해야 한다. 사슴벌레 키우는 방법에서 유의할 점이다. 반면 먹성이 좋고 식성도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사슴벌레 먹이를 주면 왠만하면 아주 잘 먹는다. 어두울 때는 물론 밝을 때도 잘 돌아다녀 관찰하기에도 좋다.

사슴벌레는 보통 1년, 길게는 2년을 넘게 산다고도 한다. 보통 수컷과 암컷 한 쌍을 기본으로 넣어두는데 암컷이 특별히 짝짓기를 거부하지만 않는다면 한 쌍이 별 문제 없이 잘 지내는 편이다. 왕사슴벌레는 넓적사슴벌레와는 다르게 혼자 생활하고 독수공방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수컷과 암컷의 비율이 맞지 않을 때 싸우는 일이 자주 벌어지고는 한다. 넓적사슴벌레의 경우는 이런 일들이 그리 많이 일어나지 않는다. 이런 이유 때문에 넓적사슴벌레를 선호하지만 멋진외형과 체형 때문에 왕사슴벌레를 선호하는 경우도 많다.

케이스 세팅하는 방법과 사슴벌레 가격은?

사슴벌레 키우기를 하기 위해선 사육 케이스를 잘 세팅해 두는 것이 좋다. 바닥재와 숨을 곳, 수분, 지탱하고 일어날만한 구조물 등을 설치해주면 좋다. 발효톱밥을 담을 때에는 바닥에는 다소 강하게 눌러 담는 것이 좋고 차차 높이를 높혀서 발효톱밥으로 바닥을 다져주는 방식으로 깔아주도록한다.

▲사슴벌레의 가격은 15,000원에서 20,000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지만 종류와 상태에 따라 가격이 많이 달라진다(출처=픽사베이)

사슴벌레 성충들은 잘 뒤집어지기 때문에 혼자서 못 일어나고 죽는 경우들도 빈번하다. 뒤집혔을 때 지탱하고 일어날만한 구조물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해줘야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곤충이끼나 나무굴피 등이 좋다. 발효톱밥에 곰팡이나 파리가 끼는 것이 싫다면 이끼 등을 두껍게 깔아주는 것도 방법이다. 이 경우 습도를 잘 유지해주도록 해야 한다. 사슴벌레 가격은 한 쌍에 보통 15,000원에서 20,000원까지 한다. 종류와 특징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