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원형탈모, 원인은?…'원형탈모치료는 어떻게?'
등록일 : 2018-07-30 17:51 | 최종 승인 : 2018-07-30 17:51
정소라
▲원형탈모치료법은 과연 어떤 것이 있을까(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소리없이 찾아오는 탈모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사람의 인상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얼굴 부분이다. 전체적인 이목구비가 가장 먼저 눈에 띄고 목소리나 그 외 다른 부분은 다음으로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이다. 이러한 이목구비를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바로 머리이다.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기에 앞서 가장 많은 부분을 얼굴에서 차지하고 있는 것은 모발이다. 보온을 위해 있는 신체부위인 체모 중 가장 길고 잘 자라는 부위이고 눈에 잘 띄기도 하는 부분이 모발이다. 모발은 사람의 인상을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부분인데, 탈모 증상이 생길 경우 첫인상이 전과는 판이하게 달라질 수도 있다.

▲원형탈모원인은 극심한 스트레스에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원형탈모

피부과에 방문하는 환자들 중 약 3% 를 차지하는 정도의 흔한 질병으로 일반적으로는 원형의 모양으로 모발이 빠지는 증상을 보인다. 심한 경우 두피 전체의 모발이 탈락하기도 하고 두피 뿐만 아니라 속눈썹, 눈썹, 음모, 체모가 빠질 수도 있다. 원형탈모는 털에 대한 거부 반응으로 인해 털이 빠지는 자가면역질환 중의 하나이다. 원형 탈모증은 명확한 원인이 판명되지는 않았지만 일종의 면역 질환으로 고려되어 지고 있다. 원형 탈모증 환자는 다른 자가 면역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그 가운데 특히 갑상선과 관련된 질환의 빈도가 높다.

▲머리숱이 많더라도 원형탈모나 M자 탈모가 생길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원형탈모치료법

원형탈모의 치료 방법으로는 모낭 주위 염증의 억제를 목표로 하는 것이 있다. 탈모반이 작응 경우에는 이러한 치료법에 잘 반응하여 자연 치유되는 경우도 있다. 국소 스테로이드를 병변에 직접 주사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미녹시딜 같이 바르는 약도 흔하게 사용된다. 부위가 넓은 경우에는 디펜시프론 같은 물질로 민감하게 한 후 농도가 약한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을 반복적으로 일으키는 면역요법이 때때로 사용되기도 한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