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예고없이 찾아오는 당뇨, '초기증상과 치료법·원인, 당에 좋은 음식은?'
등록일 : 2018-07-30 17:30 | 최종 승인 : 2018-07-30 17:30
강윤정
▲당뇨 증상과 당뇨 원인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현대인의 대표 질병, 당뇨병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당뇨병은 현대인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많은 식단들이 점차 서구화 되어가며 고지방의 식단이 보편적으로 자리매김하면서 고도의 체중증가로 인해 비만과 당뇨병 등의 질환을 얻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다이어트 문화와 웰빙 문화가 퍼저나아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름진 식단을 찾는 손님들은 늘어만 가고 있다.

▲당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혈당수치 체크해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심하지 않은 당뇨는 증상이 거의 없다. 그러므로 당뇨병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우며 대게 당뇨 초기증상은 혈당이 올라가면 갈증이 나게 되어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며, 소변량이 늘게 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 체중이 쉽게 빠지게 되고 음식을 평소보다 많이 섭취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망막병증이나 신기능장애, 신경병증 등의 합병증이 점차 발생하게 된다.

▲당뇨에 좋은 음식을 찾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치료 방법

당뇨 진단을 받은 이후로 생활습관 개선과 관리는 필수적으로 이행되어야 한다. 당뇨병은 1형과 2형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1형의 경우는 인슐린 치료가 필요하며 제 2형의 경우 생활 습관 개선과 관리로 증상을 완화시키고 치료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서는 약물 투여를 할 수 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생활 습관 교정을 기반으로 한다. 먹는 약의 경우에 하루에 1~3회를 복용 하며, 먹는 혈당 강하제는 크게 인슐린 분비 촉진과 인슐린 감수성 개선제로 분류된다. 최근 신약으로는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인 GLP-1(glucagon-like peptide-1; 글루카곤 유사 펩티드-1)의 작용을 이용하여 개발된 GLP-1 작용제(agonist)가 있으며, 익스에나티드와 리라글루티드가 여기에 해당된다. 또한 GLP-1을 신속하게 불활성화시키는 효소인 DPP-4(dipeptidyl peptidase-4; 디펩티딜 펩티데이즈-4)의 작용을 억제하는 DPP-4 억제제(inhibitor)도 최근 개발된 신약이다.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