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1년에 2번 '재산세 납부의 달' 7월 놓치지 않으려면? 납부 시기와 방법 안내
등록일 : 2018-07-30 16:34 | 최종 승인 : 2018-07-30 16:34
김지연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재산세는 시, 군, 구청에서 부과하는 세금으로 토지, 건축물, 주택, 선박, 항공기의 보유자에게 부과되는 지방세로 매년 7월과 9월, 두 번으로 나눠서 과세가 된다.

주택분 재산세는 7월에, 토지세는 9월에 납부를 하게 되는데, 주택분 재산세 납부 기한은 7월 16일~31일까지이다.

▲재산세 납부 기준(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재산세 납부 기준은?

보유기간 상관 없이 재산세 부과기준일인 6월 1일에 재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재산세 납부 대상에 포함된다. 만약, 6월 2일에 집을 팔고 등기이전을 마쳤다면 납부 대상이 되지만, 5월 31일에 집을 팔고 등기권리도 넘겼다면 납부 비대상에 해당된다.

▲7월 9월 해당하는 납부 재산세 기준(출처=게티이미지뱅크)

7월, 9월 해당하는 납부 재산세

주택, 건축물, 선박, 항공기의 소유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은 7월에 고지된 재산세에 해당되며, 토지분 재산세는 9월에 고지된 재산세로 1년치 재산세를 두 번 나눠서 납부한다.

한번에 완납을 하지 않고 나눠서 내는 이유는 납부자의 입장에서 덜 부담되라고 정한 것이라고 한다. 만약 부담을 덜기 위해 나눠 내는 것인데, 10만원이 안되는 경우 7월에 부과하게 된다.

▲재산세 납부 방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재산세 납부 방법은?

7월 재산세 납부 기간은 7월 16일~ 31일까지이며, 이 기간 관내 금융기관 및 전국 농협, 우체국 등 금융기관에 설치된 ATM 또는 CD기에서 조회 후 통장, 신용카드로 납부가 가능하다.

또 고지서에 안내된 가상계좌로 인터넷 지로, 인터넷 뱅킹 등을 납부하면 된다. 더둘어 행정자치부 지방세 포털사이트인 위택스에 회원가입만 하면 지방세 조회 및 신고, 납부가 가능하다.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