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서울 600년의 중심, 종로 가볼만한 곳
등록일 : 2018-07-30 15:57 | 최종 승인 : 2018-07-30 15:57
강윤정
▲수도 서울특별시의 중심인 정치 1번지 종로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도 서울특별시의 중심, 종로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중구와 함께 서울의 도심을 이루는 종로구는 서울특별시의 중심구에 위치한 자치구이다. 동쪽으로 동대문구, 서쪽으로 서대문구, 남쪽으로 중구, 북쪽으로는 성북구와 접해있고 북한산을 경계로 경기도 고양시와도 접한다. 행정자치부의 행정구역 코드 상으로 대한민국의 모든 기초자치단체 중 선두에 서 있는 곳으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선거결과를 발표할 때도 이 순서에 맞춰서 부른다.

▲대한민국 역사의 자존심, 종로의 종묘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옛 조선시대 문화의 중심, 종로

종로의 전통적인 명소로 조선 4대 궁궐중 3개(경복궁, 창덕궁, 창경궁)과 흥인지문, 보신각, 종묘, 성균광 등의 명소를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문화적인 중심지로는 우선 대학로를 꼽을 수 있는데, 여러 가지 문화 공연 등을 접할 수 있다. 가끔은 아예 도로를 막고 콘서트를 하기도 한다. 외국인들이 즐겨 찾는 관광명소인 인사동도 있고 문화공간 및 카페가 많아 데이트장소로 인기가 좋은 삼청동과 부암동, 드라마 촬영지로 많이 이용되는 낙산공원도 있다.

▲경복궁 안에 있는 아름다운 누각, 경회루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교통의 중심, 종로로 가는 길

서울의 중심지답게 지하철 1, 2, 3, 4, 5호선 등 상당수 노선이 종로구를 관통한다. 특히 종로, 을지로, 동대문 등 주요 역사는 대표적인 환승역으로 꼽혀 하루 유동인구가 많다. 광화문광장, 청계천, 동대문역사공원, 북촌, 인사동 등 지역 명소와 경복궁, 경희궁, 창덕궁, 창경궁 등 조선시대의 대표 궁궐 등이 4대문 안에 몰려 있다. 4호선 혜화역에 내리면 연극, 뮤지컬, 무용 등 하루 수백여 편의공연이 선보여지는 대학로가 있고, 3호선 안국역에 내리면 북촌 한옥마을, 1호선 종각역 혹은 3호선 안국역에서 하차하면 인사동이 있다. 또한 요즘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좋은 삼청동은 3호선 안국역, 5호션 광화문역에서 내려 꽤 걸어가면 있다. 버스 노선 역시 수도권 모든 지역에서 종로를 통과하는데, 혼잡한 만큼 주요 거리에서는 버스중앙차로제가 시행 중이다.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