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건강질환] 뻐근한 목디스크 증상, 원인만 알아도 치료가 보인다?
등록일 : 2018-07-27 17:07 | 최종 승인 : 2018-07-27 17:07
김지연
▲통증을 유발하는 목디스크증상(출처=플리커)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목디스크, 즉 경추디스크란 목 부위 척추인 경추와 경추 사이에 있는 디스크 사이로 내부의 수핵이 빠져나옴으로써 신경근 또는 척수를 누르는 질환이다. 환자의 90% 정도는 물리 치료 및 약물치료를 받음으로 6개월 이내에 목디스크증상이 개선된다고 한다. 하지만 목디스크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신경 차단술 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게 된다.

▲뻐근한 목디스크원인 및 증상(출처=플리커)

목디스크원인 및 증상

목디스크는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경추 추간판의 수분이 감소하게 됨으로써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게 되어 탄력성이 상실되고 굳어지며 추간판 벽에 균열이 발생하게 된다. 이로 인해 내부의 굳어버린 수핵이 빠져나옴이 주된 원인이며, 외상에 의한 원인도 있다. 목디스크증상은 뒷목과 어깨 상부의 통증이 수반되는 것이 보편적이며, 병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팔과 어깨에 통증 및 약화가 발생하기도 하고, 목디스크증상이 심할 경우 척수에 손상을 주어 다리의 힘이 약해지거나 마비가 발생하기도 한다.

▲목디스크 진단 및 검사(출처=픽사베이)

목디스크 진단 및 검사

환자가 목디스크증상을 호소하게 되면 신경학적 검사를 시행하며 단순 엑스레이(X-ray)를 촬영하게 되며, 목디스크가 의심이 되는 환자의 경우 전산화 단층촬영(CT) 및 자기공명영상검사(MRI)를 시행한다. 보편적으로 이러한 검사로 진단이 진행되나 필요에 따라 근전도를 시행하기도 한다.

▲통증을 유발하는 목디스크치료(출처=픽사베이)

목디스크 치료

초기의 경우 약물치료 및 물리 치료를 적절히 병행하면서 목디스크증상의 완화를 관찰하게 되는데, 이 방법으로 개선이 되지 않을경우 침습적인 치료를 시행한다. 수술적 앞으로 목을 절개하여 목디스크증상을 유발하는 해당 디스크를 제거함으로 뼈를 하나로 유합하는 방법이 있으며, 인공 디스크를 삽입하는 방법도 있다. 최근에는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 방법이 개발되어 빠져나온 수핵만을 제거하기도 한다.

▲목디스크운동 및 예방방법(출처=픽사베이)

목디스크운동 및 예방방법

올바른 목의 자세를 유지하며 베개는 높지 않게 하여야 한다. 특히 평소 장시간 컴퓨터를 이용한 작업을 할 때는 모니터를 눈 높이로 맞추어 거북이 목 자세를 취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한 시간에 한번 꼴로 스트레칭을 통해 어깨 및 목 뒷부분의 근육을 줄어주는 것이 좋다. 목디스크운동은 어깨를 편 뒤 머리를 구부려 좌우 10초씩 유지하는 방법을 통해 5회 정도 반복한 뒤 머리를 좌우 방향으로 회전시킨 다음 고정된 상태에서 10초씩 정지하는 것이 목과 어깨 주변의 근육에 유연성과 함께 힘을 길러주는데 도움이 된다. 단 목디스크운동시 통증이 있다면 무리하게 해서는 안되며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범위까지만 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