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아기도 먹을 수 있는 배추된장국 레시피, 끓이는법 알아보기
등록일 : 2018-07-27 16:07 | 최종 승인 : 2018-07-27 16:07
김남준
▲우리나라의 전통발효식품 된장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발효식품 된장의 효능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된장국은 우리나라사람들이 가장 흔히 먹는 음식 중 하나로 주재료인 된장을 이용하여 만든다. 콩으로 메주를 만들어 장에 담가 간장을 떠낸 후에 남은 건더기로 만든 된장은 한국사람의 식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발효식품이다. 한국의 전통 발효식품인 된장은 세계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은 발효식품이다. 된장은 항암효과, 해독작용 등의 몸에 이로운 효과가 많이 있다. 대한 암예방협의회의 암예방 15개 수칙 중 매일 된장국을 먹으라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을 정도로 된장의 항암효과는 공식화되어 있다. 된장은 콩이었을 때보다 항돌연변이 활성이 높으며 높은 온도에서 끓여도 항암효과가 없어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된장을 이용한 요리 된장국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된장을 이용한 요리 된장국의 효능

된장은 많은 음식에 사용되는 향신료이다. 된장을 이용한 대표적인 요리로는 된장국이 있다. 된장국은 배추된장국, 조개된장국, 소고기된장국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그 중 대표적으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먹는 배추된장국이 있다. 배추된장국은 된장국에 배추를 넣은 요리로 궁합이 잘 맞는 배추와 된장이 함께 어우러져 만들기도 간편하고 몸에도 좋다. 배추된장국에 소고기를 넣은 소고기배추된장국도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음식이다. 소고기배추된장국은 배추된장국에 부족한 단백질을 소고기로 보충해주어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간 음식이다. 최근에는 된장이 콩의 기능성 물질을 그대로 섭취 할 수 있고 항암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전세계인이 주목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100세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를 보면 94.9%가 하루에 한끼이상 된장국을 섭취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한 배추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된장국에 들어가는 배추의 효능

많은 한국인들이 자주 먹는 배추된장국에 들어가는 배추에도 수많은 효능이 들어있다.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는 배추는 장기능을 원할하게 해주오 변비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 다이어트에도 좋은 배추는 100g당 12kcal의 낮은 칼로리이다. 먹었을 때 포만감을 주는 배추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식품 중 하나이다. 배추는 한국의 대표적인 음식 김치에 주재료이다. 김치 외에도 배추국 등 배추요리는 상당히 많다. 배추는 찬 성질이 있으므로 위장과 대장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익혀먹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