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몸에 좋은 흑마늘, 면역력 증가에 효과적…'효능과 부작용 부터 보관법까지'
등록일 : 2018-07-27 15:49 | 최종 승인 : 2018-07-27 15:49
정소라
▲일해백리라고 불리는 마늘(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늘의 여러가지 효능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강한 냄새를 제외하고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일해백리라고 불리는 마늘은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사용하는 기능성 식품이다. 피로회복, 소화기능, 혈액순환, 고혈압 등 많은 효능이 있는 마늘은 우리나라의 4대 채소 중 하나다. 마늘의 효능은 비타민b가 풍부하여 인체의 신진 대사를 원할 하게 해준다. 또한 알리신 성분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어 살균작용과 면역력강화에 도움을 준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 적으로 가장 인기 있고 많이 사용하는 마늘은 오랫동안 아시아와 지중해 지역 요리의 주재료로 사용되었다.

▲마늘을 숙성시킨 흑마늘(출처=게티이미지뱅크)

흑마늘의 효능

흑마늘은 마늘을 숙성하여 만든 음식으로 집에서 만들기 쉽다. 마늘을 고온에서 숙성시키는 과정에서 마늘보다 자극적인 맛이 적어지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져 건강에 많은 효과를 얻게 되는 것이 큰 장점이다. 흑마늘은 숙성되는 과정에서 s-아릴시스테인 성분을 얻게되어 면역력 증가, 항암, 면역력증가에 효과적이다.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중 대표적인 흑마늘은 마늘보다 매운 맛이 감소되고 단 맛이 생긴다. 흑마늘을 보관하는 방법은 비닐팩에 공기를 빼고 넣어 냉동보관을 하거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보관을 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흑마늘을 즐겨먹는 사람들은 간편하게 먹기위해 흑마늘진액으로 먹는 경우가 많다. 최근 주부들에게 흑마늘진액이 남성건강에 좋다는 입소문을 얻으며 인기가 많다.

▲슈퍼푸드 흑마늘(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몸에 좋은 흑마늘 부작용도 있다?

흑마늘은 상당히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도 있다. 산성을 띄고 있어 위장이 약한 사람들은 위벽에 손상이 있을 수 있어 섭취량을 조절하고 빈속에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특히 위염 등 위장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신중하고 섭취하여야 한다. 임산부나 수술 예정인 사람에게도 흑마늘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다. 흑마늘을 섭취하면 혈액 응고력을 떨어지게 되어 출혈을 많이 할 수도 있다. 이러한 부작용이 있는 흑마늘은 부작용만 주의하면 몸에 상당히 이로운 효능이 많아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