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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로운 통증, 운동 후 근육통 풀어주는 근육통 마사지
등록일 : 2018-07-27 14:03 | 최종 승인 : 2018-07-27 14:03
유화연

반신욕, 마사지 등 근육통 푸는 방법

▲과도한 운동을 할 경우 근육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스트레칭이 필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유화연 기자] 오랜만의 심한 운동 이후 다가오는 근육통. 생각보다 움직일 수 없을만큼 힘든 근육통은 그대로 두면 오래가기 때문에 마사지나 전신욕 등을 근육통 푸는법을 통해 풀어주는 것이 좋다. 근육통의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경련과 염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운동을 한 뒤 근육이 화끈거린다면 냉습포, 운동 전 근육이 놀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온습포를 하는 것이 좋다. 온습포는 뜨거운 물에 라벤더, 마조람 등의 오일을 한방울 섞어주고 수건을 적신 후 운동을 하기 전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부위에 5분정도 습포한다.

▲근육이 뭉친 부위를 마사지해주거나 휴식으로 근육통을 풀어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허벅지나 종아리 등 근육통을 유발하기 쉬운 부위는 마사지를 통해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좋다. 운동 후 뭉친 근육 부위를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마사지오일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염증이나 부기가 너무 심한 경우에는 마사지는 피하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 스트레칭이 부족할 경우 근육통을 유발할 수 있다. 운동 전 근육을 충분하게 풀어주면 통증 예방에 효과적이어서 모든 운동을 하기 전, 후에 스트레칭을 기본으로 해야 한다. 팔, 다리, 허리, 목 등을 늘려주며 천천히 유연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부상 방지에도 좋고 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오래 걷거나 발이 피로한 경우에는 족욕을 통해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보통 이틀정도 지나야 근육이 풀리기 시작하는데 운동 후 근육통이 계속해서 지속된다면 잠시 회복할 시간을 주는 것도 방법이다. 반신욕, 전신욕 등은 근육 피로 회복에 좋다. 따뜻한 물로 전신욕을 할 경우에는 혈액순환이 활발해 지고 근육을 이완시켜 준다. 무리한 운동은 몸에 이상이 올 수 있으므로 본인의 몸에 맞는 강도와 빈도로 운동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할 경우에는 몸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자세를 잡기 어려운 초보운동자라면 전문가의 도움으로 운동을 시작해보자.

[메디컬리포트=유화연 기자]

[메디컬리포트=유화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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