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여성들이 자각하지 못하는 생리전증후군, 우울감 두통 등 증상부터 치료방법 알아보기
등록일 : 2018-07-26 16:15 | 최종 승인 : 2018-07-26 16:15
김남준
▲여성들이 경험하는 생리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성들이 경험하는 생리란 무엇인가?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생리는 가임기 여성의 자궁내막에서 주기적으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하여 배아의 착상을 준비하는데 정자가 들어오지 않아 임신이 되지 않으면 자궁내막이 저절로 질을 통해 배출되는데 이 현상을 생리라고 한다. 가임기는 배란이 되어 임신이 가능한 기간으로 초경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폐경이 될 때까지이다. 생리의 주기는 뇌하수체와 난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해 조절되는데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분비되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호르몬에 영향을 받는 생리 역시 일정한 주기를 갖게 된다. 성숙한 여성의 경우 약 한 달의 주기를 가지며 보통 26~32일까지의 생리주기를 정상으로 본다. 정자가 난자와 만나 착상하게 되면 월경은 일어나지 않는다.

▲고통을 동반하는 생리전 증상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전 증상이 심하다면?

생리전 증상은 보통 생리직전 7일부터 최대 10일까지 나타난다. 사람에 따라 개인차는 있지만 몇가지 공통적인 증상이 있다. 생리전 증상으로는 피로감, 부종, 소화기장애, 감정기복장애, 식용증가 등이 있다. 대표적인 생리적 증상으로는 감정기복장애 생리직전에 뇌에서 분비되는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의 수치가 낮아져 이유 없이 예민해지거나 신경이 날카로워질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질환으로 의심하지 않는 생리전증후군은 심하면 일상생활의 불편함까지 느낄 정도의 질환이다. 생리전 배아픔이 당연하다고 느끼는 여성들은 그 고통이 심하거나 이유 없이 우울함 등의 감정기복장애가 느껴진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받아야 한다.

▲생리전에 겪는 증상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전증후군 약으로 치료하자

많은 여성들은 생리전증후군이 심해도 자각하지 못하고 생리 시작 전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고만 생각해 치료를 받을 생각을 하지 않는다. 이러한 증상은 노폐물, 덩어리 피 등이 가득 차있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으로 배란이 일어나면서 호르몬이 분비되면 이와 같은 노폐물이 왕성해지면서 통증이나 감정기복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생리전증후군은 약을 복용하면 쉽게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많은 여성들이 생리전증후군은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해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그냥 버티는 사례가 많다. 생리전증후군 약은 일반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